전국 1700여개 시민사회단체·네티즌 모임으로 구성된 광우병대책회의가 오는 7월5일 '100만 촛불대행진'을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광우병대책위는 한승수 국무총리의 대국민담화 직후인 26일 오후 4시경 서울 종로구 통인동 참여연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정부의 미 쇠고기 고시 관보 게재는 상황의 종료가 아니라 시작을 의미한다"면서 "정부는 고시 철회, 전면재협상을 요구하는 국민의 평화적 촛불저항을 결코 멈출 수 없다"고 주장했다.

▲ 광우병대책회의가 '한승수 총리 담화에 대한 입장발표 기자회견'을 서울 종로구 통인동 참여연대에서 26일 개최했다. ⓒ곽상아
광우병대책회의는 "광우병 위험이 있는 미 쇠고기가 실질적으로 아무런 통제장치도 없이 마구 쏟아져 들어오는 이 위험천만한 상황을 언제까지나 방치할 수 없다. 피해보는 건 절대다수의 서민"이라며 "정부는 고시철회, 전면재협상을 요구하는 평화적인 촛불저항을 결코 멈출 수 없다"고 강조했다. 광우병대책회의는 미 쇠고기 수입을 반대하는 '1박 2일 총력 집중 투쟁'을 서울 시청 광장에서 28일 개최하고, 7월 5일에는 '100만 촛불대행진'을 진행할 예정이다.

이에 앞서 한승수 국무총리는 26일 오후 3시 대국민담화문을 통해 "정부는 미국과의 추가협상에서 무엇보다 국민의 건강권을 지키는 데 최우선을 두었다"면서 "이제 우리 모두가 제자리로 돌아가야 할 때다. 고유가관련 민생종합대책을 차질없이 추진하고 경제살리기에 최선을 다해야 한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대책회의는 경찰의 폭력진압에 대해서도 규탄의 목소리를 높였다. 대책회의는 "25일과 26일, 경찰은 인도에 서있는 시민을 비롯해 140여 명을 강제연행하고, 시민의 손가락을 물어뜯어 절단하고 방패로 찍는 등 무자비한 폭력을 자행했다"며 "이런 사태가 계속된다면 쇠고기 위험을 막는 국민 저항은 민주주의 실현운동을 넘어, 정부의 운명을 결정하는 근본적 저항으로 확대·강화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25~26일, 시민 총 141명 연행…시민사회단체 대표자도 강제연행

대책회의에 따르면 25일과 26일에 걸쳐 경찰에 연행된 시민은 총 141명이며, 안진걸 참여연대 민생희망본부 팀장을 비롯한 광우병대책회의 활동가 5명도 연행됐다. 또 26일 오전에는 비상시국선언에 참여한 남윤인순 한국여성단체연합 상임대표·권미혁 한국여성민우회 상임대표·최승국 녹색연합 사무처장 등 시민사회단체 대표자 10명도 경찰에 강제로 연행됐다.

박원석 참여연대 협동사무처장은 "어청수 경찰청장이 사석에서 '진짜 80년대식 진압이 무엇인지 보여줄까'라는 농담을 했다고 전해들었는데 우리가 보기에 어청수 청장은 이미 1980년대식 경찰"이라며 "어 청장은 더이상 공권력에 대한 시민의 총체적 불신을 자초하지 말고 스스로 물러나야 한다"고 성토했다.

박 처장은 "특히 광우병대책회의 안진걸 간사는 물을 마시다가 갑자기 전경 5,6명에 사지가 들려 연행됐다"며 "이는 광우병대책회의를 탄압하기 위한 경찰의 '표적 연행'"이라고 주장했다.

박석운 한국진보연대 상임운영위원장도 "당시 경찰은 미란다 원칙도 고지하지 않고, 목을 조르면서 거의 죽일듯이 달려들어 연행해가버렸다. 안진걸 간사가 '살려달라'고 소리칠 정도였다"며 "경찰의 연행은 절차상으로도 문제가 있고 과정 속에서도 살인적 폭력을 자행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