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5·18 민주화운동 왜곡 대책위원회(위원장 강기정 의원)가 5·18 ‘왜곡 보도’ 방송 프로그램 폐지와 관련자 징계를 재차 촉구했다. 향후 법률대응은 광주광역시 5·18 역사왜곡 대책위원회로 일원화할 방침이라고 밝혔다.

대책위 부위원장을 맡고 있는 박범계 의원은 24일 오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5·18민주화운동을 왜곡·날조해 방송한 TV조선과 채널A에 해당 프로그램의 폐지와 프로그램의 진행자 및 기획자 등 책임자 징계를 촉구한 바 있다”며 “그러나 아직도 TV조선과 채널A는 미온적인 대처로 일관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 민주당 최민희(왼쪽부터), 강기정, 진성준 의원이 22일 오후 서울 중구 TV조선 본사에서 5·18 왜곡보도에 대한 항의 방문 전 취재진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민주당은 5·18 광주민주화운동에 대해 '북한 특수부대 개입설'을 보도한 TV조선의 '장성민의 시사탱크', 채널A의 '김광현의 탕탕평평' 폐지와 관련자 징계를 요구했다.ⓒ뉴스1

박 부위원장은 “TV조선의 경우 사과를 한다면서 자신들의 책임을 인정하지 않은 채 공식적인 사과가 아닌 프로그램 책임자의 사과 정도로 끝내려 하고 있다”며 “채널A의 경우 대책위의 항의 방문도 사실상 거부한 채 아직까지 대책위의 요구사항에 대해 어떤 언급도 없다”고 비판했다.

이어 “왜곡 날조 방송으로 대한민국의 정통성을 부정하고 국론분열을 불러 온 (TV조선·채널A) 두 종편의 책임 있는 자세를 촉구한다”며 “이미 여러 차례 물의를 일으켰던 두 프로그램의 폐지는 당연하다”고 강조했다.

또한 박 부위원장은 “대책위가 발표했던 민·형사상의 법적 대응은 오늘 출범한 광주광역시의 5·18 역사왜곡 대책위원회로 일원화함으로써, 양 대책위가 유기적인 연계 속에서 효율적인 역할 분담을 해 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지난 4월 TV조선 <장성민의 시사탱크>는 과거 인혁당 보도 과정에서 사형 집행 과정을 구체적으로 묘사하거나 프로그램 출연자의 표현 수위를 제재하지 않아 방송통신심의위원회의 제재를 받았다. 또한 채널A <김광현의 탕탕평평>은 지난 6일 방송을 통해 최민희 의원을 ‘종북 세력’으로 규정했다가 피소됐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