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종합편성채널(종편)의 5·18 광주 민주화운동 왜곡 보도 논란을 바라보는 광주 지역의 민심이 들끓고 있다. 광주광역시와 5·18 관련 단체들이 적절한 시정 조치가 취해지지 않을 시 법적 대응까지도 불사하겠다는 방침을 밝힌 데 이어, 호남 지역 주요 일간지들도 일제히 관련 보도에 비판적인 목소리를 냈다.

▲ 전남일보 20일자 1면 보도.ⓒ전남일보

전남일보는 20일자 1면 보도를 통해 “기존의 역사왜곡이 소수의 개인·단체나 일부 온·오프라인에서 이뤄지던 것이 전국 언론을 장악하고 있는 종편으로까지 확대, 재생산됐다”고 지적했다.

▲ 전남일보 20일자 3면 보도.ⓒ전남일보

이어 3면에서는 채널A <김광현의 탕탕평평>과 TV조선 <장성민의 시사탱크> 방송 내용을 구체적으로 반박하며 “5·18 당시 군 작전일지와 각종 증언을 종합해 보면 이들의 주장은 신빙성이 없는 왜곡의 극치”라고 강도 높게 비판했다.

▲ 무등일보 20일자 5면 보도.ⓒ무등일보

무등일보 또한 20일자 5면 보도를 통해 “일부 종합편성 채널에서 ‘5·18은 북한군이 개입돼서 일어난 사건’이라는 방송이 객관적인 사실 확인 없이 여과 없이 전파를 타 논란이 되고 있다”며 “방송에 출현해 북한군 개입설을 주장한 탈북자들의 말이 사실 확인조차 이뤄지지 않은 ‘카더라’ 수준”이라고 꼬집었다.

▲ 광주일보 20일자 1면 보도.ⓒ광주일보

광주일보는 21일자 1면 보도에서 “막말 사이트와 종편의 왜곡 보도에 대해 민·형사 소송이라는 단순한 접근을 넘어 보다 근원적인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며 “문화체육관광부와 미래창조과학부, 방송통신위원회 등 언론과 인터넷을 담당하는 정부 부처에서 역사적 진실에 대해 허위 사실을 유포하며 민주주의 근간을 흔드는 행위에 대해 법적, 행정적 수단을 총동원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한 지역 언론 기자는 “사람들은 대체로 뉴스에 나온 내용을 사실로 믿는 경향이 있다”며 “인터뷰이기 때문에 책임이 없다는 것은 변명이 되지 않는다. 언론이라면 사실 검증을 거쳐 보도했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한편 강운태 광주광역시장이 자신의 트위터 계정을 통해 “일부 온라인 사이트에 5·18 민주화운동을 폄하하거나 역사를 왜곡하는 글을 올린 분은 자진 삭제를 요청한다”며 “금주 말까지 삭제하지 않을 시 광주광역시는 법적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힌 가운데, 채널A는 지난 21일 <김광현의 탕탕평평>과 메인 뉴스인 <채널A 종합뉴스>를 통해 두 차례에 걸쳐 사과 방송을 진행했다. TV조선은 별다른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다.

이에 대해 광주·전남 민주언론시민연합은 “광주광역시를 중심으로 꾸려진 ‘5·18 민주화운동 역사왜곡 대책위원회’ 첫 번째 회의가 24일 있다”며 “대책위 차원에서 추후 경과를 보고 대응을 결정할 것”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