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15일 국회에서 열린 여야 원내대표 선거에서 새누리당이 신임 원내대표에 최경환 의원을, 민주당이 신임 원내대표로 전병헌 의원을 선출했다. 사진은 새누리당 최경환 신임 원내대표(왼쪽), 민주당 전병헌 신임 원내대표가 기자간담회를 가진 모습.ⓒ뉴스1

오는 6월 국회에서 처리될 예정인 각종 경제민주화 법안을 둘러싸고 민주당·새누리당의 두 신임 원내대표의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빨리 처리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반면,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는 “속도 조절을 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4월 임시국회에서 처리가 미루어진 주요 경제민주화 법안은 ‘프랜차이즈법’, ‘공정위 전속고발권 폐지법’, ‘금융정보분석원(FIU)법’ 등이다.

민주당 전병헌 원내대표는 16일 오전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쇠는 달궈졌을 때 쳐야 한다”며 “그 어느 때보다도 (경제민주화 법안 처리에 대한) 국민적 공감대가 높아진 상황”이라고 전했다.

전 원내대표는 “오랫동안 우리 사회에 내재된 중소 자영업자들에 대한 대기업의 횡포와 대기업의 일감몰아주기 등 부도덕한 경영문화를 바로잡자는 것”이라며 “이번 기회에 확실하게 바로잡아주는 것이 정치권의 임무이고 국회의 역할”이라고 강조했다.

여당의 ‘속도조절론’에 대해서는 “국민들이 지금 당장 답답해하고 아파하고 있는 부분을 치유해야지, 확실하게 고통이 있고 병세가 무엇인지 드러났는데 처방을 하지 않고 뒤로 미룬다는 이야기”라며 “국민들의 고통을 치유하는 데 속도를 조절하겠다는 것은 무책임하고 안일한 발상”이라고 비판했다.

반면 새누리당 최경환 원내대표는 “구체적인 법안 내용과 관련해서는 여야 간에 정부와 의견을 조율할 부분이 있을 것”이라며 “법을 만들 때는 법적 안정성이나 현실에 적용했을 때 여러 가지 부작용이 없는지 검토해야 한다”고 유보적인 태도를 보였다.

최경환 원내대표는 이어 “경제민주화 관련해서는 여야 간에 서로 생각하는 바가 많이 다를 수 있다”고 전했다.

최 원내대표는 “대선공약으로 채택된 내용에 대해 (여당에서는) 이견이 없지만 야당에서는 그 범위를 훨씬 넘는 개념을 가지고 있다”며 “그럴 경우에 한꺼번에 야당에서 여러 가지를 요구했을 경우 경제적인 부작용이 없을지를 집권여당에서 걱정하는 것이 당연하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