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창중 전 청와대 대변인의 기자회견 이후 행방이 묘연한 가운데 윤 전 대변인 주변을 취재하고자 하는 시도가 이어지고 있다. 또한 피해자 주미대사관 인턴에 대한 접근은 현지 경찰에 의해 철저히 차단되고 있어, 취재 방향은 성추행 사건 관계자 주변 인물로까지 뻗어 나가는 형국이다.

윤창중 자택 ‘도촬’에 집안 ‘녹음’까지

▲ 한겨레 15일자 6면 보도.ⓒ한겨레

한겨레는 15일자 5면에 윤창중 전 대변인으로 보이는 남성의 모습을 찍은 사진을 실었다. 해당 사진은 경기도 김포시 소재 윤 전 대변인의 자택 맞은편 건물에서 망원렌즈로 촬영한 것이다.

▲ MBN 13일자 뉴스 화면 캡쳐.ⓒMBN

MBN은 “윤창중 아내 하염없이 통곡…울음소리만 들려”라는 제목의 지난 13일자 보도에서 윤 전 대변인의 자택 앞에서 녹음한 윤 전 대변인 아내의 울음소리를 내보냈다. “적막감이 감도는 가운데 윤 전 대변인 아내의 통곡소리가 하염없이 흘러나왔다”며 “통곡소리는 한 시간 넘게 계속됐고 엄마를 위로하는 둘째 아들의 목소리가 간간히 들렸다”는 내용이 곁들여졌다.

▲ TV조선 13일자 뉴스 화면 캡쳐.ⓒTV조선

TV조선 또한 같은 날 성추행 사건을 처음으로 신고한 한국문화원 직원의 아버지를 인터뷰했다. 해당 직원의 아버지는 “상대방이 미국 대통령이라도 그렇게 (신고)했을 것”이라며 “(사표를) 내라고 해서 내고 내지 말라고 해서 안 내고 그럴 애는 아니고 어차피 문화원에 평생 직업으로 가 있던 것도 아니다”라고 전했다. 해당 보도의 말미에는 윤 전 대변인과 피해자가 함께 찍힌 사진이 실렸다.

“피해자 보호 원칙 견지해야…사건 본질 흐려지면 안 돼”

위와 같은 보도 경향에 대해 홍성수 숙명여대 교수는 15일 미디어스와의 전화 통화에서 “윤 전 대변인은 공인이고 중대한 사건에 연루되어 있어 수사기관 등 공식 통로를 통해서 사실을 밝혀야 한다”며 “기자 나름대로 범행 장소에 가 보거나 주변 증언을 청취하는 식으로 정황을 추적하며 수사기관을 견제하는 것도 정당하다”고 전했다.

그러나 홍성수 교수는 “피해자 보호의 원칙을 늘 견지해야 한다”며 “언론이 사건 주변을 과도하게 파헤치면서 사건의 본질이 흐려지는 것이 과연 바람직한지 생각해보아야 한다”고 지적했다. “확실하고 분명한 사실을 근거로 보도하지 않으면 피해자를 보호할 수 없고, 나아가 가해자를 과소 혹은 과대 처벌할 가능성도 있다”는 것이다.

홍 교수는 “미국은 경찰이 수사 중인데도 백악관이나 경찰 등 관계 기관에서 정보가 나오지 않는다. 사실관계를 파악하기 전까지는 소스를 흘리지 않는다는 것”이라며 “한국에서는 보도 소스가 다양하고 불분명하며 진실이 체계적으로 밝혀지지 않은 것도 나온다”고 비판했다.

홍 교수는 앞서 지난 14일 자신의 트위터 계정(@sungsooh)을 통해 “이번 사건에서 눈여겨봐야할 부분은 피해자가 철저히 보호받고 있다는 점”이라며 “한국 기자들이 피해자를 인터뷰하려고 수소문 중일 텐데, 미국경찰의 보호를 받고 있어 접근 자체가 불가능한 것으로 알려졌다”고 지적한 바 있다.

홍 교수는 “피해자 증언이 더 이상 나오지 않으니 답답하긴 하지만 피해자가 노출되어 2차 피해에 무방비 상태가 될 수 있다는 점을 생각하면 어쩔 수 없는 일”이라며 “조금만 기다리면 어차피 진실이 다 밝혀질 텐데 피해자를 괴롭힐 이유가 없다”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