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경재 방송통신위원회 위원장(왼쪽)과 최문기 미래창조과학부 장관(우)이 양 부서간 정책협력을 위한 MOU를 체결한 후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방송통신위원회 제공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이경재 이하 방통위)와 미래창조과학부(장관 최문기 이하 미래부)가 정책협력을 위한 양해각서(이하 MOU)를 체결했다.

이경재 방통위원장과 최문기 미래부 장관은 25일 오후 3시 방통위 대회의실에서 양 기관 간 정책협력을 위한 MOU에 서명했다. 정부조직법 개정으로 방통위 기능의 일부가 미래부로 이관됐지만 재편 과정에서 일부 업무의 소관이 명확히 분류되지 않아 업무가 중복되고 충돌될 것이라는 우려가 제기돼 왔다. 이에 양 기관은 MOU 체결을 통해 가시적인 정책협력방안을 추진하기로 했다.

이번 MOU의 주요내용은 △위원장-장관, 상임위원-차관 등 간담회 정례화 및 정책협의회(대표:방통위 기조실장·미래부 융합실장) 구성△ 뉴미디어·단말기 보조금·개인정보 등 분야별 협의체(대표: 관련 국장·과장) 구성 △ 유기적인 정책협조와 상호간 이해도 제고를 위해 인사교류 실시 △ 정책자료·정보 교환 및 공유, 민원지원센터의 운영 협력 △정보통신의 날 등 기념일 공동 주관, 방송대상 등 각종 행사 지원, 직원 간 친목을 위해 친목모임 구성 적극 장려 등이다.

이경재 위원장은 "미래부와 방통위는 한 가족으로 오랫동안 일해 왔다. 서로의 정책에 대한 이해도가 높기 때문에 부처간 칸막이 제거와 협업체제의 모범이 되도록 노력할 것"이라면서 "방송의 공공성·공정성 확보에 지장이 없는 한 미래부의 창조경제 실현을 적극 지원해 일자리 창출에 기여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최문기 장관은 "미래부는 방통위와의 상호 정책협력을 통해 우리나라 ICT 산업 활성화와 일자리 창출을 이룩해 창조경제를 실현해 나가겠다"며 "방통위와의 MOU 체결을 시작으로 산업부·문체부·교육부·안행부 등 관련부처와의 MOU를 조속히 체결, 창조경제 확산과 ICT융합산업 활성화를 위한 허브 역할을 담당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