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일자 동아일보 1면 기사

20일 동아일보는 한겨레의 이틀 전 단독보도인 ‘고위층 성 접대 의혹 관련 경찰조사’를 보강 취재해 대대적으로 보도했다. 1면에만 기사를 낸 것이 아니라 3면에 관련 기사를 세 개나 배치했다. 성접대가 일어났다는 별장 사진까지 준비한 보도였다.

▲ 지난 18일자 한겨레 12면 기사

사실관계를 따지면 성 접대 의혹을 받고 있는 고위관료, 접대에 동원된 여성 10여 명, 사건 관련 정황을 아는 사람들까지 합쳐 30여명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다. 조선일보와 중앙일보 역시 동아일보만큼 비중은 아니지만 이 사건에 대해 보도하고 있다.

▲ 오늘자 조선일보 11면 기사

▲ 오늘자 중앙일보 12면 기사

중앙일보 기사는 조선·동아의 비중만큼은 아니지만 다른 사실관계를 담았다. 즉 청와대 측에서 관련 사건을 의뢰했을 때 경찰청 간부들은 '내사가 없다'고 해명했지만 수사라인이 다시 보고를 했다는 것이다. 영화 <부당거래>로 따지면 경찰청 간부들이 사건을 덮으려 했는데 최철기 반장이 청와대에 직접 보고한 것과 비슷한 상황이 벌어진 셈이다.

이는 경찰 내부의 기강문제와 함께 '박근혜 정부'의 인사검증 문제를 지적할 수 있는 대목이다. '성접대 의혹' 문제를 보도하다 보면 자연스럽게 '인사검증 시스템'에 대한 비판으로 이어질 수 있다는 얘기다. 동아일보는 역시 이와 같은 비판을 직접적으로 전개했다.

▲ 오늘자 동아일보 3면 기사

동아일보, 한국일보, 세계일보, 서울신문 등 네 개 신문이 사설로 이번 성 접대 의혹에 대한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는 등 보수언론은 평소와는 달리 진보언론의 의혹 제기를 충실하게 검증했다. 한겨레는 성 접대 의혹을 넘어 박근혜 인사 스타일을 비판하고 있다. 경향신문의 경우 인터넷판에서만 이번 사건을 다뤘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