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정홍원 국무총리 후보자가 지난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청문회에서 마무리 발언을 하고 있다.ⓒ뉴스1

정홍원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이 26일 국회를 통과했다. 총리 국회 인준이 이루어짐에 따라 박근혜 대통령은 이날 정홍원 후보자에게 총리 임명장을 수여할 예정이다.

국회는 이날 오후 본회의를 열고 정홍원 후보자에 대한 임명동의안을 상정했다. 동의안은 272명 출석에 찬성 197표, 반대 67표, 무표 8표로 가결되었다.

이에 앞서 민주통합당 윤관석 원내대변인은 이날 의원총회 결과 브리핑을 통해 “청문특위 간사인 민병두 의원으로부터 청문결과에 대해 사안별로 세부적인 보고가 있었다”며 “민주당은 미흡의견이 다수인 청문위원들의 의견을 존중하기로 하고 인사청문특위의 사항을 존중하면서 오늘 본회의에서는 자유투표를 하기로 결정했다”고 밝혔다.

국회 인사청문특위가 이날 전체회의를 열어 채택한 정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 경과보고서에는 적격·부적격 의견이 모두 포함되었다.

인사청문특위는 여야 합의로 작성된 보고서에서 “그동안의 경험과 합리적인 역사인식으로 전체적인 현안을 이해하고, 책임총리로서의 국정 수행 의지가 강하다는 점에서 새 정부 국무총리에 요청되는 기본적인 능력과 자질을 갖췄다는 평가가 있다”고 밝혔다.

또한 인사청문특위는 “국정현안에 대한 이해도 부족이 드러나 총리로서 행정 각부 통할 등의 역할을 수행할지 의문이며, 전관예우 의혹, 위장전입 및 부동산 투기 의혹 등이 불성실한 자료 제출로 충분히 해명되지 못한 점 등은 총리로서 미흡하다”고도 덧붙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