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랑스 영화 언터처블. 실화를 바탕으로 했다는 이 영화에서 인상 깊었던 장면이 하나 있다. 돌봐주는 사람이 없으면 24시간을 혼자 지내야 하는 전신 불구의 상위 1% 백만장자 필립. 까다로운 조건 탓에 모든 간병인이 손을 들고 떠나가는 그에게 나타난 하위 1%의 무일푼 백수건달 드리스에게 흥미를 느끼게 된다. 전신 불구라 손을 쓸 수 없는 자신에게 아무렇지 않게 핸드폰을 건네고 장애에 대한 농담을 하는 드리스의 모습이 그에게 있어서는 신선한 자극처럼 느껴졌던 것이다. 전혀 다른 신분의 두 사람이 어떻게 어울릴 수 있었는가에 대해 필립은 말한다. "드리스는 날 보통 사람처럼 대해."
드라마 ‘그 겨울’에서 만난 작가와 배우의 조합 또한 마치 언터처블의 1퍼센트의 교감과도 같다. 누가 뭐래도 상위 1%의 명불허전 톱스타인 조인성과 송혜교. 남들은 들여다보지 않는 소외 계층의 결핍된 사랑을 휴머니즘으로 풀어내어 시청률 복은 없지만 탄탄한 마니아층을 갖고 있는 마이너 지향의 작가 노희경. 이들이 일본 원작 드라마로 만나게 되었다는 사실부터가 어쩌면 언터쳐블의 역사라고 해도 과언이 아닌 것이다.
하지만 단순히 예쁘다-라고 생각했던 나의 첫인상과 달리 이 장면을 노희경 작가의 프로의식을 의심하게 하는 옥에 티라고 생각했던 사람들도 있었던 듯하다. 많은 사람들은 노희경 작가에게 도대체 왜 시각장애인이 화장을 하느냐, 시각장애인이 저렇게 두드러진 립스틱을 바를 필요가 있는가에서부터 송혜교의 패션 센스마저 지적당했다. 맹인이 어떻게 이토록 아찔한 킬힐의 하이힐을 신을 수 있으며 심지어 러닝머신을 뛰고 수영장에서 수영을 하는 모습이 도무지 와 닿지 않는다는 것이다. 이런 부분은 노희경 작가의 필력은 물론 배우 송혜교의 프로의식마저 의심하게 하는 의문이었다. 얼핏 이들의 질문을 합해 보면 배우 송혜교는 아름다움을 위해 역할에 어울리지도 않는 치장을 고수하는 이기적인 배우로 느껴지게 했을지도 모른다.
여성에게 화장이란 지극히 사회적 교류의 일환이다. 타인에게 아름답게 보이고 싶은 욕망이 수많은 메이크업 도구들과 공들인 화장법을 개발해냈다. 타인에게 아름다워 보이고 싶은 욕망을 왜 시각장애인은 감추고 살아야만 하는가. 실제로 필자가 봤던 대부분의 시각장애인은 오히려 장애가 없는 이들보다 더 공들인 화장과 단정한 헤어스타일 그리고 멋 부린 의상을 입고 거리를 활보했다. 어느 다큐에서 여성 시각 장애인은 정말 수시로 머리를 빗으며 헤어스타일을 점검하곤 했는데 장애가 있는 사람이건 없는 사람이건 타인에게 아름다워 보이고 싶은 욕망이란 동일하다는 것을 여실히 느낄 수 있는 장면이었다.
시청자의 불만이 커지자 노희경 작가는 이와 같은 변을 했다. "시각장애인도 사람이다. 그들도 예쁘단 소리를 듣고 싶어 한다. 실제로 시각장애인 교본에 화장하는 법과 킬힐 신는 법 등이 나와 있다. 시각장애인을 다루면서 그들에게 폐가 되거나 상처를 주면 안 될 것이라 생각한다" 3회에 걸쳐 방영된 송혜교의 마치 의식적인 립스틱 치장은 그녀가 직접 복지관을 찾아 시각장애인들에게 배운 그들의 화장법이다. 옥에 티라고, 배우로서의 프로의식이 떨어진다고 손가락질을 받았던 장면이 실은 배우가 직접 발로 뛰어 익힌 기술이라는 사실은 슬프기까지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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