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시가 마을공동체사업 명목으로 특정 정치세력과 이익단체를 지원했다”는 헤럴드경제 보도에 대해 진보신당 서울시당이 “논리적 비약 수준도 아닌 ‘사기’”라고 비판했다.

▲ 헤럴드경제 4일자 보도.ⓒ헤럴드경제

헤럴드경제는 지난 4일자 보도인 “서울시 마을공동체사업 특정정치세력 논란”을 통해 “서울시가 마을공동체사업 명목으로 특정 정치세력과 이익단체를 지원해온 것으로 드러나 논란이 일고 있다”고 전했다. 서울시가 지난해 추진한 ‘우리마을 미디어 문화교실’ 사업을 통해 6개구 6개 단체에 1200만원이 지원되었는데, 각각 300만원과 200만원을 지원받은 ‘구로 민중의 집’과 ‘중랑 민중의 집’이 “진보신당 당원들이 설립·운영하는 단체”라는 것이다.

이에 대해 진보신당 서울시당은 5일 논평을 통해 “기사에서 언급한 ‘구로 민중의 집’과 ‘중랑 민중의 집’은 진보신당 당원들이 주축이 된 공간이 맞다”면서 “하지만 그 외에는 지역 풀뿌리 시민단체와 마을 주민들, 지역 노동조합이 함께할 뿐 이들은 진보신당 당원이 아니”라고 반박했다.

진보신당 서울시당은 이어 “진보신당 당원들이 만들었다고 해서 그것이 ‘정치세력’까지 되는 것은 논리적 비약 수준도 안 되고 사기에 가깝다”며 “이런 시각이 타당하려면 지난 국회에서 새누리당 국회의원을 지낸 홍정욱 씨가 회장이었고 지금도 소유자인 헤럴드 경제는 특정 정치세력이 만든 언론사라는 것을 인정해야 한다”고 비판했다.

진보신당 서울시당은 “언론의 공명정대함은 기사의 공명정대함을 통해, 사업의 공명정대함은 사업의 진행 과정과 결과를 놓고 평가되어야 한다”며 “헤럴드경제 식 접근법이면 세상의 모든 사업은 대개가 ‘특정 정치세력’의 잔치가 되고 말 것”이라고 지적했다.

진보신당 서울시당은 “(진보신당은) 현재 서울시 내 어떤 정당보다도 박원순 서울시장의 주요사업에 대해 원칙을 견지하는 비판을 지속하는 것은 물론이고, 마을만들기 사업과 관련해서도 쓴소리를 하고 있다”며 “인터넷 검색 한 번에 뻔히 드러나는 사실만 가지고 마을사업을 평가하려고 하다니 게을렀다”고 꼬집었다.

진보신당 서울시당 관계자는 “서울시의 마을만들기 사업을 ‘진보좌파세력’과 합작하는 ‘예산 나눠먹기 사업’처럼 보는 시각에 불쾌함을 느꼈다”며 “‘민중의 집’ 사업은 진보신당뿐만 아니라 많은 지역단체와 함께하는 사업인데, 해당 보도로 사업에 참여하는 여러 단체들이 느꼈을 불편함에 대해 항의하고자 논평을 낸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또한 “진보신당은 박원순 시장의 마을만들기 사업에 대해 꾸준히 비판해 왔다”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진보신당 당원이 참여하는 단체들이 지원 대상으로 선정되었다면 그것이 오히려 사업의 공정성을 보여주는 것이 아닌가 생각한다”고 전했다.

▲ 헤럴드경제의 4일자 보도는 구글 검색을 통해 찾을 수 있지만, 해당 기사의 URL을 통해 접속했을 때에는 볼 수 없다.ⓒ미디어스

현재 해당 기사(바로가기)의 주소를 통해서는 기사를 볼 수 없고, ‘기사가 삭제되었거나 존재하지 않습니다’라는 메시지가 뜬다. 대신 “박원순표 ‘마을공동체’ 밑그림 나왔다”라는 기사의 하단에서 “시의 지난해 지원 대상에 정당 당원이 주축이 된 단체 등이 일부 포함돼 있어 논란이 예상된다”는 내용과 함께 서울시 관계자의 해명이 언급되었다.

헤럴드경제 관계자는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기사가 삭제된 이유를 묻는 질문에 “잘 모르겠다”며 “기자에게 직접 물어보라”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