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수위 기자실 북한 해킹 소동’을 둘러싼 인수위의 말바꾸기 대처를 두고 비판이 이어지고 있다.

지난 17일 오전 이원기 인수위 대변인 행정실장은 인수위 기자실을 방문에 “정보당국에서 인수위 내 보안 점검을 전부 실시한 결과, 북한 측의 기자실 해킹 정황을 포착한 것 같다”고 전했다.

▲ 제18대 대통령직인수위 임종훈 행정실장이 17일 오후 서울 종로구 삼청동 한국금융연수원에 마련된 대통령직인수위원회에서 인수위 기자실 해킹관련 브리핑을 마치고 취재진의 질문을 받고 있다.ⓒ뉴스1

그러나 이원기 실장은 1시간 후 돌아와 “북한이 했다는 증거는 좀 더 확인을 했어야 했다”며 “그런 가능성이나 이야기를 듣고 기자들에게 알려야 된다는 차원에서 말한 것”이라고 말을 바꾸었다. 오후에는 아예 ‘전달 과정에서 실수가 있었다’는 취지의 브리핑이 진행됐다.

이에 대해 KBS의 한 기자는 18일 오전 라디오를 통해 “얻을 정보도 별로 없는 인수위 기자실을 북한이 왜 굳이 해킹을 할까 의문”이라고 비꼬았다.

민주통합당 윤관석 의원은 트위터()를 통해 “‘북한 소행’, ‘오해다’는 지난 5년 동안 자주 들어본 어휘들”이라며 “오해가 쌓이면 불신이 된다. 신중하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이용마 MBC노조 홍보국장은 자신의 트위터 계정(@iyongma)에서 “인수위 기자실 해킹이 북한 소행이라고 한지 불과 한시간만에 ‘확인 못했다’고 발뺌하는 인수위. 무슨 일만 있으면 무조건 북한 내지 좌파 탓이라고 모는 사람들. 김현희 대담처럼 앞으로 북한이 자주 등장할 것 같다”라고 비판했다.

이외에도 “북한, 선관위 서버 해킹시도 징후 포착 드립도 나올 듯”(@ki*****), “북한이 경로도 안 숨기고 해킹 시도를 한다면, 어떤 패킷을 어떤 IP에서 날렸는지 공개해라. 알고도 안 막는 건지, 기사 쓰라고 떠벌리는 건지, 뭘 하자는 건지 도무지 이해를 못 하겠다”(@ar*****) 등 인수위의 성급한 대처에 대한 비난 여론이 줄을 이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