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이 당초 17일 의원총회에서 조중동 종합편성채널 출연금지 당론을 수정하겠다며 관련 논의를 하기로 했지만 급하게 제외 시켰다. 시기적으로 부적절하다는 게 이유였다. 하지만 출연금지라는 당론이 이미 유명무실화돼 새로운 논란이 제기될 가능성이 높다.

민주당은 2011년 종편 개국에 앞서 당 소속인사들의 종편 출연을 금지했다. <조선일보>의 TV조선, <중앙일보> JTBC, <동아일보> 채널A에 대해 당 지도부와 대변인단은 출연하지 않고, 의원들은 개인 자격을 전제로 출연을 허용한다는 것이 당론의 골자였다. 하지만 최근 민주당 내부에서 대선 패배의 원인으로 종편에 출연하지 않았기 때문이라고 주장했다. 종편에 출연하지 않아 50대 이상 연령층을 흡수하지 못했다는 것이다.

문희상 민주당 비대위원장은 “종편에 안 나가는 게 진보일 수 있지만 야당은 언론을 통해 국민에게 알릴 책임도 있는 것”이라며 사실상 종편 출연금지를 제고해야한다고 주장했다. 반면, 조중동 저격수로 불리는 정청래 의원은 MBC <손석희의 시선집중>과의 전화연결에서 “‘조중동 종편에 출연하겠다’는 비대위의 입장은 48% 지지자들이 바람과 반대”라며 “우향우의 우를 범하지 말자”고 반대의견을 밝혔다.

▲ 10월 25일자 동아일보 사설

그동안 민주당을 비롯한 야당, 진보인사들이 종편 출연에 대해 보이콧을 선언해 패널 섭외에 난항을 겪어왔던 종편사(모기업 신문사)들은 이 같은 논란을 부추겨왔다.

하지만 전국언론노동조합 등 진보성향의 시민단체가 종편 출연금지 당론을 수정하려는 민주당의 시도에 대해 비판하자 상황은 달라졌다. 의원총회를 통해 종편 출연금지 논란을 공론화 시키는 것 자체가 당 차원에서 유리할 게 없는 상황이 됐다.

민주당 한 관계자는 “의원총회 의제에서 빠지게 된 원인은 시기적으로 적절하지 않다는 점 때문”이라며 “당 차원에서 논의해야할 의제도 아니고 정리될 사안도 아니다”라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의원총회에서 수정되지 않은 만큼 종편출연 금지라는 당론은 유지된다고 보는 게 맞다”고 밝혔다.

‘당론은 유지된다’는 것이 민주당 관계자의 주장이지만 종편에 대한 당론은 이미 유명무실화됐다. 개인 자격이라고는 하지만 지난 대선을 거치면서 민주당 소속 의원들은 종편에 종종 모습을 드러내왔던 게 사실이다.

▲ 16일 채널A '박종진의 쾌도난마'에 출연한 민주통합당 정대철 의원. 그는 해당 방송에서 "종편에 출연 안 해서 손해를 크게 봤다"고 말했다. 사진은 채널A 해당 방송 캡처

지난 16일 채널A <박종진의 쾌도난마>에는 민주당의 비대위원장으로 거론됐던 정대철 상임고문이 출연했다. 당내 영향력을 놓고 보면 사실상 ‘적극적으로 출연해야한다’는 사인을 준 것이나 마찬가지로 보인다.

정대철 상임고문은 이날 방송에서 “종편 정책에 대해서 정부가 잘못한 것에 저항해야지. 종편회사에 저항 하는 것은 올바르지 않다”고 종편 출연금지에 대한 입장을 밝혔다. 그는 “지난 대선에서 저쪽(새누리당)은 출연하고 우리는 출연 안 해서 손해를 크게 봤다”며 “제가 대표를 했다면 (종편에)나가라고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박종진 진행자는 한 술 더 떠 “정확한 진단”이라며 “종편은 이미 전파를 받았는데 충분히 활용해야한다”고 호응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