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재우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 박사논문이 단국대 본 조사 결과 표절로 판정돼 김 이사장 거취에 관심이 모아지고 있다.

단국대 연구윤리 본조사위원회는 16일 "표절한 부분이 양적으로 방대할 뿐만 아니라, 전체적인 논지의 전개와 밀접하게 관련있다"면서 "통상적으로 용인될 수 있는 범위를 벗어난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 김재우 방송문화진흥회 이사장 ⓒ뉴스1
김재우 이사장은 논문 표절이 확인될 경우 "이 자리(방문진)에 나타나지 않겠다"고 말했으며 단국대 예비조사 결과 표절로 판정되자 "본 조사 결과를 보고 이야기 하자"고 말했다.

본 조사 결과가 나온 만큼 오는 23일 열리는 이사회에서 김재우 이사장 거취 논의는 불가피 할 것으로 보인다. 온도차는 있지만 여야추천이사 모두 이에 대한 논의가 필요하다고 밝혔다.

최강욱 야당추천이사는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본인이 (논문 표절 판정이 나면) 안 나온다고 했으니 책임져야 할 것"이라면서 "23일 이사회에서도 논의가 되겠지만 그 전에 (사퇴 안할 때를 대비해) 조치가 필요할 것 같다. 논의를 해보겠다"고 밝혔다.

김광동 여당추천이사는 "방문진이 단국대의 공식 입장을 기다려왔기 때문에 23일 열리는 이사회에서 풀 텍스트를 가지고 논의를 할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김 이사는 학위취소까지 되지 않았기 때문에 이사장 거취에 대해서는 논란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김광동 이사는 "학위가 취소되면 이사장직을 유지하기 어려울 것"이라면서도 "아직 거기까지는 진행되지 않았기 때문에 논란은 있을 것 같다. 나도 생각을 해봐야할 것 같다"고 전했다.

논문표절 의혹을 제기한 신경민 민주통합당 의원은 16일 보도 자료를 통해 "단국대측은 이미 지난해 9월 24일 연구윤리 소위원회의 예비조사에서도 통상적으로 용인되는 범위를 벗어났다고 판단했다"면서 "이번 본조사위 결정은 '광범위하고 중한 표절'이라는 의견을 재차 확인한 것"이라고 강조했다. 단국대는 학위 박탈 등 후속 조치를 진행할 계획인 것으로 알려졌다.

신경민 의원은 <미디어스>와의 전화통화에서 "이 정도 됐으면 자기가 알아서 물러나야한다. 꼭 이렇게까지 해야 하는지 이해하기 어렵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