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년에 이어 올해도 소개하는 채널 CGV 새러데이 10 PM 코너는, 새해를 맞이한 기념인지 2013년 첫 영화로 청소년 관람불가 등급을 택했습니다. 제가 필진으로 활동하고서 청소년 관람불가 영화를 보는 건 이번이 처음이네요. 그것도 국내 여배우 중에서 흔치 않게 섹시한 역할에 잘 어울리는 외모를 가진 박시연이 주연한 <간기남>을 방영합니다.
■ 필름 느와르
1980년대까지 심심찮게 볼 수 있었던 장르 중에 '필름 느와르'가 있습니다. 범죄의 세계를 다룬다는 것에서는 갱스터 무비와 비슷하지만 갱스터 무비가 말 그대로 갱을 소재로 하는 것과는 달리, 필름 느와르는 간단하게 말해 더 넓은 의미에서 범죄를 소재로 하는 장르로 보면 될 것 같습니다. 영어로 'Black'을 뜻하는 '느와르(Noir)'라는 단어에서 알 수 있듯이 필름 느와르 대개 어둡고 우울한 이야기와 분위기를 가진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몇 가지가 있지만 지금이 장르를 설명하는 시간은 아니니 생략하겠습니다. 최근에는 극장에서 이 필름 느와르 영화를 만나기가 쉽지 않습니다. 퍼뜩 떠오르는 게 그나마 1998년에 개봉했던 커티스 핸슨 감독의 <LA 컨피덴셜> 정도네요. (필름 느와르가 어떤 장르인지 궁금하시다면 강추합니다) <간기남>은 그런 필름 느와르의 스타일을 십분 차용하고 있습니다. 정직 중인 형사 선우가 함정에 빠져 살인을 했다는 누명을 쓸 위기에 처하고, 그와 함께 있는 수진이 가련한 여인상이라는 것은 필름 느와르의 공식을 그대로 따른 것에 다름 아닙니다. 다만 <간기남>은 여기에 살짝 변형을 가하고 있습니다.
■ 코미디로 풀어가는 필름 느와르
극장에서 <간기남>을 보기 시작하면서 의외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영화가 시작하자 필름 느와르일 것이라는 추측에서 벗어나 코미디에 보다 가깝게 풀어가고 있더군요. 하긴 따지고 보면 이게 또 전혀 의외는 아닙니다. 국내 시장에서 정통 느와르로 영화를 끌어간다는 게 사실 쉽지 않습니다. 느와르뿐만이 아니라 여타 장르도 현실적으로 흥행을 염두에 둔다면 코미디를 섞는 게 필수이다시피 합니다. 시종일관 진지하게 가는 영화는 적어도 최근의 상업/오락영화에서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죠. <간기남>에서 그런 역할을 하는 배우로 주인공인 박희순을 비롯해 이광수, 김정태 등이 있습니다. 이 세 사람이 한데 엮어내는 웃음이 잘 먹히고 있어서 초반에 빵빵 터졌습니다. 이것이 후반부까지 이어지면서 두 장르가 섞여 시너지 효과를 발생시는 것이 목표였을 텐데, 오히려 <간기남>은 잦은 코미디로 인해 정작 필름 느와르의 특질은 제대로 살리지 못하는 부작용을 낳고 말았습니다. 한 마디로 코미디와 필름 느와르의 배분과 배합에서 실패한 셈이죠. 한편으로는 좀 더 진지하고 우직하게 필름 느와르를 밀어붙였으면 어땠을지 하는 아쉬움도 있습니다.
■ '팜므 파탈' 박시연
■ 그 외 남자배우들
영화가 삶의 전부이며 운이 좋아 유럽여행기 두 권을 출판했다. 하지만 작가라는 호칭은 질색이다. 그보다는 좋아하고 관심 있는 모든 분야에 대해 주절거리는 수다쟁이가 더 잘 어울린다. *블로그 : http://blog.naver.com/nofeetbird/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