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성기홍 연합뉴스 사장이 성희롱 사건과 관련해 '엄중 경고했다' '징계 전 선 인사조치를 했다'고 해명했다. 하지만 조치가 제대로 이뤄졌다면 성희롱 사건이 재발하는 일은 없었을 것이라는 비판이 다시 터져나왔다. 구성원들은 성 사장의 직접 사과를 요구했다. 

성 사장은 지난달 31일 임원회의에서 "사원들의 성명과 관련해 말씀드리겠다"며 성희롱 가해자로 지목된 두 명에 대한 인사조치 결과를 설명했다. 하루 전날 연합뉴스 사원급 기자 155명은 "잘못을 잘못이라 하지 못하는 언론사에 미래는 없다"는 제목의 기명 성명을 발표했다. 이들은 사내 성희롱·괴롭힘 사안을 경영진이 제대로 징계하지 못하고 있다며 성 사장에게 설명을 요구했다. 

성기홍 연합뉴스 사장 (사진=연합뉴스)

성 사장은 "모 간부 사안은 아직 징계절차와 조치가 마무리되지 않은 사안이다. 10월 초 문제제기가 이뤄져 진상조사에 돌입했고, 해당 사안의 조사를 맡은 제3의 기관인 노무법인에서 조만간 조사를 마무리 해 보고서를 제출할 예정"이라며 "회사는 '성희롱 및 괴롭힘 대책 특위' 등 관련 절차를 거쳐 인사위를 소집, 조사결과를 바탕으로 징계 수위를 결정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성 사장은 "진상조사와 징계절차가 매듭되지 않은 상태에서 왜 인사조치를 했느냐는 질문이 있다. 해당 간부의 부적절한 언행이 보고된 이후 진상조사에 들어가면서 회사는 즉각 해당 간부와 피해자를 분리키시는 조치를 취했다"며 "하지만 공간 분리를 위한 해당 간부의 휴가 및 재택 근무를 오래 지속하는 것은 파행이고, 관련 부서의 운영에도 부담을 주는 것일뿐 아니라, 추후 징계 수위와 상관없이 그 간부가 해당 보직을 지속하는 것은 불가하다는 판단에 따라 인사조치를 한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성 사장은 "사원들이 지적한 또 다른 사내 문제 사안은 올해 초 문제제기가 있어 조사를 벌인 사안으로, 당시 노조와 협의를 거쳐 당사자에 대해 상급자의 엄중경고 조치를 하는 것으로 마무리했던 사안"이라며 "하지만 9월 초 동일한 사안에 대해 다시 문제제기가 이뤄져 조사가 진행됐다. 다만 일사부재리 원칙에 해당되지 않을 새로운 문제나 재발 사안이 없는 것으로 조사돼 올해 초와 동일한 조치로 주의를 환기시켰다"고 했다.

성 사장은 성희롱·괴롭힘 사건과 관련해 추가적인 개선방안을 강구하겠다고 약속했다. 성 사장은 ▲위중한 성희롱·괴롭힘에 대한 중징계 원칙(정직 이상의 징계 시 2년간 승호·승진 연한 산정기간에서 제외) ▲인사평가제에 '직장내 괴롭힘' '성인지 감수성' 평가 도입 등을 제시했다. 

하지만 1일 연합뉴스 기자 14명은 사내 게시판에 '이대로 지나가면 우리 안의 피해자는 또 나온다'는 제목의 성명을 게재했다. 이들은 "최근 발생한 사내 성비위 사건은 하나의 동떨어진 사건이 아니다. 회사 안에서 잊을 만하면 되풀이됐으나, 매번 덮고 지나왔던 여러 사건의 연장선 위에 있기 때문"이라며 "성 사장의 책임을 묻지 않을 수 없다"고 밝혔다.

이들은 "사장은 지난 정기 인사를 통해 성비위 가해자로 지목된 사람을 주요 보직부장 자리에 앉혔다"면서 "숨죽인 피해자들의 상처에 소금을 뿌리는 인사였다. 정권에 굴종하는 인사라는 지적도 나왔다"고 말했다. 이어 "사장이 사원 성명에 대한 답변에서 스스로 '엄중 경고' 했다고 언급한 사람을 요직에 기용한 것은 자기모순이다. 사장이 자신의 임기를 보장받는 데만 골몰하고 있다는 의심을 지울 수 없는 이유"라고 말했다. 

이들은 "곧이어 또 다른 성비위 사건이 터졌다. 이 가해자는 사과문을 빙자해 적반하장 훈계를 늘어놨다"며 "종전 가해자를 중징계하고 확실한 인사상 불이익을 줬다면 비슷한 사건의 재발을 막을 수 있지 않았을까. 회사 구성원들은 절망하고 있다. 이대로라면 악순환은 계속될 것"이라고 했다. 기자들은 성 사장의 직접사과를 촉구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