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안현우 기자] 서울 강남의 유명 A 성형외과의원이 언론 보도로 곤혹스러운 상황이라고 한다. A 성형외과는 정정보도 신청 등 언론중재위원회를 통한 피해 구제가 소용 없다고 판단, 형사 고소 등의 법적 절차를 밟고 있다. 

해당 보도는 A 성형외과의원의 위법 행위에 대해 공익 제보를 받았으며 이를 확인했다고 주장한다. 그러나 병원으로부터 돈을 받아낼 목적인 내부자가 허위 기사를 작성하는 대가로 기자에게 돈을 전달했다는 의혹이 전화통화 녹취를 통해 확인된다. 기자가 병원 측을 협상장으로 끌어내기 위해 악의적인 기사를 작성했다는 의혹이기도 하다. 공익 제보와는 다른 차원의 문제다. 공익 제보라고 하더라도 기자가 돈을 받고 기사를 작성·게재하는 것은 청탁금지법 위반은 물론이고 언론 윤리상 용납받기 어렵다. 

30일 잡포스트 홈페이지 화면 
30일 잡포스트 홈페이지 화면 

인터넷매체 ‘잡포스트’는 정해권 기자가 작성한 A 성형외과의원 관련 보도를 지난 5월 30일에서 7월 18일 사이 5차례 게재했으며 이와 관련된 ‘기사화 대가 제공·수수’, '허위기사 작성' 의혹이 제기된다. 

사건의 발단은 병원 원장과 경영총괄이사 B 씨의 금전 갈등 문제다. 병원 관계자에 따르면 지난 4월말 계약 만료로 퇴사하는 경영총괄이사 B 씨는 병원 측에 미수금, 위로금 등을 포함해 4억 원을 요구했다. 병원 측이 이를 거부하자 경영총괄이사 B 씨는 지인인 C 씨를 통해 정해권 기자를 소개받았다고 한다. 정리하자면 정 기자가 경영총괄이사 B 씨로부터 1,000만 원을 받고 병원에 악의적인 기사를 작성해 B 씨에게 4억원을 받아주기로 했다는 의혹이다.  

병원 측은 경영총괄이사 B 씨를 고객 차트 등 병원 내부자료를 불법 유출하고 삭제한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병원 측은 경영총괄이사 B 씨가 함께 퇴사하는 직원 D 씨와 E 씨에게 자료 유출과 삭제를 지시했다고 보고 있다. 병원 측은 미디어스에 관련 증거로 카카오톡 대화내용을 확보했다고 밝혔다.  

정해권 기자는 28일 미디어스와 전화통화에서 "녹취가 악의적으로 편집됐었는데 제가 쓴 기사 내용이 하나하나가 다 팩트고 사실"이라면서 "OOO대표(전 경영총괄이사 B 씨) 측에서 일이 끝나면 수고비 정도를 주겠다고 했었는데 걔네들이 저하고 꽤 많이 통화했는데 일부만 몇 개 공개해 그런 모양새가 나왔다"고 말했다.

정 기자는 "돈을 받았다고 쳐도 만약에 법적으로 문제가(없으면) 그냥 쪽팔리고 만 거다. 솔직히 그런데 문제는 받지도 않았고 그거 자체를 거절했다"고 말했다. 정 기자는 청탁금지법 위반에 해당된다는 질문에 "법리검토 했다"면서 "최악의 상황에서 제가 받았다라고 하더라도"라고 덧붙였다.  

하지만 정 기자는 잡포스트 대표에게 경영총괄이사 B 씨로부터 500만 원을 받았다가 돌려줬다고 해명한 것으로 확인된다. 잡포스트 대표는 전화통화 녹취를 접하고 정 기자를 상대로 사실 확인에 나섰다. 잡포스트 대표는 28일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돈 부분은 해당 기자에게 확인했다"면서 "그 녹취 뒷부분에 가면 안 받았다는 게, 돌려줬다는 게 나온다"고 정 기자가 말했다고 전했다. 

그러나 전체 녹취파일을 확인한 결과 '돈을 돌려줬다'는 정해권 기자의 통화 내역을 확인할 수 없었다.  

"정리 안 되고, 입금 안 되면 그냥 이제 죽어라예요"

미디어스는 ‘기사화 대가 제공·수수’ '허위기사 작성' 의혹이 의심되는 전화통화 녹취를 입수했다. ▲경영총괄이사 B 씨와 정 기자를 소개한 지인 C 씨의 전화통화 ▲정 기자와 C 씨의 전화통화 내용이다. 

미디어스는 왜곡 편집했다는 오해를 피하기 위해 녹취록을 가감 없이 게재한다. 또 이해를 돕기 위해 중간 중간에 설명을 더한다. 

통화녹음 2023년 5월 17일

전 직원 D 씨 : 저희 지금 이 대화 내용 자체가 원래는 이제 저희 대표님하고 계속, 

정해권 기자 : 아 기본적으로는 제가 오늘 약속을 불가피하게 못 가게 된 거에서는 굉장히 죄송하게 생각을 하고 있습니다. 

전 직원 D  씨 : 아, 그럼요. 그거를 저희가 이해를 못한 것도 아니고,

정해권 기자 : 네. 그런데 그 결과의 흐름 속에 보게 되면은 조금 극단적으로 얘기하면 그거예요. 너는 돈 받고 일하는데, 그것도 아직 파악 못했냐라고 이 극단적인 표현이라고 얘기했습니다. 근데 그렇게 받아, 말씀을 하시면은 받아들이는 입장에서는 조금 불편해 질 수 있어요.

통화녹음 일시 2023년 5월 20일  

(전략)

전 경영총괄이사 B 씨 : 제가 이제 어… 돈을, 돈을 일부를 드렸어요.

지인 C 씨 : 네. 

전 경영총괄이사 B 씨 : 그니까 이것도 이제 '1,000만 원 달라' 그래갖고

지인 C 씨 : 네. 

전 경영총괄이사 B 씨 : 다 주려고 하는 거를, 

지인 C 씨 : 응. 

전 경영총괄이사 B 씨 : 이제 , E, D이가 옆에서 보다가 ‘그건 아닌 거 같다’고. 

지인 C 씨 : 네. 

전 경영총괄이사 B 씨 : ‘반만 먼저 주시고 끝나면 주시죠’ 이렇게 해서 저도 정신 없어서 그냥 다주려고 하다가, 

지인 C 씨 : 응, 응, 응, 

전 경영총괄이사 B 씨 : ‘아, 그런가?’하고 ‘반 먼저 드려도 되겠죠?’ 하고 했는데 별 말 안 하시길래 이제 500만 지금 드린 상태예요.  

​정해권 잡포스트 기자가 병원 측에 전달한 프레스룸 명함
​정해권 잡포스트 기자가 병원 측에 전달한 프레스룸 명함

5월 30일 잡포스트 정해권 기자는 A 성형외과 관련 첫 기사에서 공익제보가 접수돼 기획취재를 진행하기로 했다고 밝히며 "병원 측은 취재팀의 취재 질의서를 비롯한 문자 메시지와 전화 등 취재진의 인터뷰 요청에 어떠한 답변도 하지 않고 있어 의혹은 커지고 있다"고 보도했다. 

앞서 잡포스트 정해권 기자는 뉴데일리, 위키리크스 한국, 프레스룸 기자와 자칭 '연합취재팀'을 구성하고 5월 19일 A 성형외과에 대한 방문 취재에 나선 바 있다. 

5월 23일 잡스포트는 A 성형외과에 제보 관련 질의서를 보내고 "취재 내용은 당사에 접수된 제보내용과 증거자료 및 기자의 실제 경험 등을 토대로 명백한 불법행위가 지속해 이뤄지고 있다고 판단한바 당사는 기사의 보도 시점에 맞춰 귀원에 대한 형사고발과 함께 세금 관련 자료 일체를 국세청에 통보할 예정"이라고 했다. 

자칭 '연합취재팀' 일원인 '프레스룸'(www.thepressroom.co.kr)이라는 매체는 2022년 11월 24일 인터넷신문 정기간행물 등록을 한 것으로 추정되며 현재 포털 사이트 '다음' 검색 결과에서 확인된다. 그러나 해당 사이트에 들어가보면 백지 상태다. 정해권 기자는 A 병원 측에 자신의 프레스룸 명함을 전달했다. 

유명 성형외과라고 하지만 일개 병원을 두고 여러 언론사 기자가 연합취재팀을 구성해 공동 취재에 나선 것은 보기 드문 일이다. 취재에 응하지 않는다고 해서 공문을 통해 형사 고발하겠다고 압박하는 것도 마찬가지다. 

5월 19일 취재 불응과 관련해 병원 측은 미디어스에 전 경영총괄이사 B 씨의 허위 제보로 판단하고 취재를 거부했다고 밝혔다.

정해권 기자는 5월 30일 첫 기사를 포함해 7월 18일 마지막 기사를 작성, 게재하기까지 병원 측을 상대로 반론 취재를 시도하지 않았다고 한다. 

통화녹음 일시 2023년 5월 21일

(전략)

정해권 기자 : B 이사님은 저한테 1,000만 원을 약속을 하셨어요. 

지인 C 씨 : 네

정해권 기자 : 그리고 뭐 만나서 주기로 했고, 받았습니다. 

정해권 기자 : 근데 그때는 주시는 그 순간에 갑자기 500이 되더라고요. 

지인 C 씨 : 아…

정해권 기자 : 음, 남은 금액이 뭐 어떻게 될지 추후에 언제 줄지도 얘기가 없습니다. 

지인 C 씨 : 아…

정해권 기자 : 뭐 지난번에도 말씀드렸지만 저는 무조건 선불을 원칙으로 일을 하는데, 

지인 C 씨 : 네.

정해권 기자 : 뭐 사실은 500은 안 받아도 상관은,  

통화녹음 일시 2023년 5월 26일

(전략)

지인 C 씨 : 이렇게 기사가 뜨고 막 이러면 이제 그동안 뭐 XX 넣었던 환자들, 뭐 그런 환자들이 전화 오고 이러면 이거 어떻게 되는 거냐, 뭐 물어볼 거고 거기서 내가 뭐라고 해야 될지 모르겠고 그럼 병원에서 또 그런 부분에 대해서 얘기하지 않을까 싶기도 하고 좌우지간 머리가 아… 꼬리를 꼬리 물면서 상세하게 좀 대비는 해야겠다 생각은 하고 있어야겠다는 생각이 들어서 여쭸어요, 네. 

전 경영총괄이사 B 씨 : 아, 네, 네. 그래서 뭐 그니까 저, 

지인 C 씨 : 이해하시죠? 

전 경영총괄이사 B 씨 : 예, 예. 저도 돈을 받아야 되는 입장이라서, 

지인 C 씨 : 네. 

전 경영총괄이사 B 씨 : 뭐지. 기자님이랑 매일 통화를 하고 있는데, 

지인 C 씨 : 네.

전 경영총괄이사 B 씨 : 그 그니까 수위 조절을 해서 속도 조절을 해서 가는 걸로,     

(중략)

전 경영총괄이사 B 씨 : 입금을 해드렸어요. 필요하신 부분 있다고 해서.

지인 C 씨 : 아 그래요? 음… 

전 경영총괄이사 B 씨 : 네.

지인 C 씨 : 그러셨구나. 일단 체면이 있으셔서, 

전 경영총괄이사 B 씨 : 네. 그래서 아 왜, 중간에서,

지인 C 씨 : 저는 말할 필요 없어요. 

전 경영총괄이사 B 씨 : 뭐 이게 조금 신경 쓰시는 거 같아서 그 뭐 돈이 지급이 안 되고 뭐 적게 드리고 이러지는 않는 거라. 얘기가 된, 

지인 C 씨 : 그냥 혹시라도 방해가 될까 봐 말씀드린 거지. 

전 경영총괄이사 B 씨 : 네, 네, 네. 어제 지급을 해드렸습니다.

지인 C 씨 : 네, 그 잘하셨습니다. 도움이 되시면 되실 거예요. 근데 염려돼서 말씀드린 거지 뭐 제가 그런 건 아니었습니다. 

전 경영총괄이사 B 씨 : 네. 신경 쓰실까 봐. 

지인 C 씨 : 순전히, 음… 신경 써도 되는 거라. 아마도 못할 말씀은 저한테 하실 수 있을 거 같아서, 

전 경영총괄이사 B 씨 : 음… 

지인 C 씨 : 근데 돈을 또 지급해서 필요하다고 말씀하신 거는, 

전 경영총괄이사 B 씨 : 네.

지인 C 씨 : 그런 통로가 있었기 때문에 또 그런 겁니다, 대표님. 아니면 그냥 아예 안 받거나 뭐 그랬거나 그런 생각도 드네요. 근데 체면이 있으셔서 저한테는 더 안 받겠다고 말씀 하시는 게 옳은 거죠. 

정해권 기자는 5월 21일 지인 C 씨와의 통화에서 약속된 1000만 원 중 500만 원만 받았다며 "무조건 선불을 원칙으로 일을 하는데(중략) 사실은 500(만 원)은 안 받아도 상관은 (없다)"고 말한다. 

전 경영총괄이사 B 씨는 5월 26일 C 씨와의 통화에서 "필요하신 부분 있다고 해서 입금을 해드렸다"고 말한다.   

B 씨는 또 "기자님이랑 매일 통화를 하고 있는데 수위를 조절해서 속도 조절을 해서 가는 걸로"라는 말을 남긴다. "저도 돈을 받아야 되는 입장이라서"라는 대목도 있다. 

통화녹음 2023년 6월 16일 

(전략)

정해권 기자 : 네. 그래서 선택은 이제 저쪽으로, 저쪽으로 공이 넘어갔고, 

지인 C 씨 : 예.

정해권 기자 : 뭐 제 생각은 그래요. 화요일까지 정리 안 되고, 입금 안 되면 그냥 이제 죽어라예요. 

지인 C 씨 : 음…  

병원 측은 '저쪽으로 공이 넘어갔다'는 정 기자 통화 내역에 대해 "C 씨를 통해 병원 측을 협상테이블로 유도하고 기사삭제의 대가로 금품을 갈취하려는 과정에서 녹취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통화녹음 일시 2023년 6월 20일 

(전략)

정해권 기자 : 성매매사이트에서 쓴 거는 의혹이다라고 한 줄만 나갔었죠. 한 문장 정도 그냥 정확하게 한 줄일 거예요. 그렇게 나왔던 거는 그냥 니들이 하도 그렇게 대답이 없어? 그럼 한번 어떻게 나오는지 보자라는 느낌으로 던졌던 거지. 근데 역시나 제가 예상했던 반응이 나와서 그런 거고. 그 정도 가지고 저를 엮어낼 수는 없어요.

지인 C 씨 : 그니까 뭐 *** 

정해권 기자 : 정말로 제가 멈추길 바라고, 네. 멈추길 바라고. 

지인 C 씨 : 네, 멍청하거나 바보 같애서 대응을 안 하고 있었던 게 아니더라고요. 그냥 증거랑,

정해권 기자 : 그니까 제가 멈추기를 바라고, 제가 여기서 스톱 하기를 바란다면은 합리적인 조건들을 서로 제시해서 합리적인 대화가 오가야지, 되도 않는 협박 지겼다가는 더 세게  나갈 수 있어요.

지인 C 씨 : 네. 알겠습니다. 알고 있을 거고요. 

정해권 기자는 5월 30일 첫 기사에서 A 병원 투자사의 불법 성매매사이트 운영 의혹을 거론했다. 이에 대해 A 병원은 허위 사실이라며 명예훼손 혐의로 경찰에 고소했다. 

불법 성매매 사이트 하단에 투자사의 사업자등록번호, 대표 성명, 주소지가 도용된 사건으로 투자사는 방송통신심의위원회를 통해 사이트를 차단했다. 하지만 관련 도메인이 지속적으로 생성되어 투자사는 성명불상의 불법 성매매 사이트 운영자를 경찰에 고소한 바 있다.  

이와 관련해 정 기자는 사실과 다르다는 지적에 '기자는 의혹을 못 제기하는 직업은 아니다'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