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지난해 대선 당시 ‘윤석열 NFT’를 발행했던 코인 운영사 B사가 사기 혐의로 고소당한 것으로 확인됐다. B사 재단이 발행한 OO코인은 윤석열 NFT 발행, 김진태 NFT 발행으로 코인 업계에서 ‘국민의힘 코인’, ‘윤석열 코인’이라는 별칭으로 불렸다.

윤석열 대통령 NFT. (사진=B사 홈페이지 캡처)
윤석열 대통령 NFT. (사진=B사 홈페이지 캡처)

윤석열 NFT 발행 코인 운영사, 사기 혐의 피소

경북에 거주하는 A 씨는 지난해 12월 16일 서울 광진경찰서에 B사 대표 최 모 씨, B사 최대주주인 부사장 김 모 씨, 코인 모집책 K 씨에 대한 고소장을 접수했다. 고소장에 적시된 혐의는 사기, 유사수신행위다.

고소장에 따르면, 모집책 K 씨는 B사 재단이 발행한 OO코인을 350원에 구매하면 1300원에 팔아 420%의 수익을 낼 수 있다며 코인 투자를 유도했다. OO코인에는 락업(일정 기간 코인을 판매할 수 없도록 하는 조치)이 걸려있지 않기 때문에 곧바로 수익을 낼 수 있다는 얘기다. 

지난해 9월 16일 OO코인모집책 K 씨가 투자자 A 씨에게 보낸 카카오톡 메시지. K 씨는 현재 카카오톡을 탈퇴하고 잠적한 상태다. (자료=미디어스)
지난해 9월 16일 OO코인모집책 K 씨가 투자자 A 씨에게 보낸 카카오톡 메시지. K 씨는 현재 카카오톡을 탈퇴하고 잠적한 상태다. (자료=미디어스)

K 씨의 말을 믿은 A 씨는 지난해 9월 16일부터 지난해 11월 10일까지 3억 2500만 원을 B사 법인계좌로 송금했다. 하지만 해당 코인은 매도가 불가능한 상태였다. A 씨가 K 씨에게 항의하자, K 씨는 2022년 11월 14일 A 씨의 거주지인 안동으로 내려와 모든 코인을 처분하고 현금을 A 씨 계좌에 입금하기로 했다. 그러나 약속한 날짜가 다가오자 K 씨는 카카오톡 아이디를 삭제하고 잠적했다.

경기도에 거주하는 D 씨도 코인 모집책과 B사 관계자들을 사기 혐의로 고소했다. D 씨는 유사투자자문업체 소속 S 씨를 통해 지난해 5월 OO코인을 소개받았다. S 씨는 D 씨에게 6월 국내 대형거래소에 상장이 예정 돼있기 때문에 큰 수익을 낼 수 있다며 투자를 유도했다.

S 씨의 말을 믿은 D 씨는 ‘Y사’ 계좌로 수억 원을 입금했다. Y사는 B사 부사장 김 씨가 대표이사로 등재된 회사다. 그러나 OO코인은 국내 대형거래소에 상장되지 않았고, D 씨는 돈을 돌려받지 못하고 있다.

“국민의힘 코인” “정부가 밀어주는 코인” 

OO코인 투자자들은 코인 투자를 권유한 모집책들이 ‘국민의힘 코인’, ‘정부가 밀어주는 코인’이라고 홍보했다고 입을 모으고 있다. OO코인 운영사인 B사가 윤석열 대통령 NFT를 발행하는 등 현 여권 인사들과 관련 있다고 현혹했다는 것이다. 

B사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지난 2021년 12월 B사 창립기념식 영상이 등장한다. 해당 영상에서 나경원 전 국민의힘 의원, 홍문종 전 국민의힘 의원이 창립기념식에 참여해 격려사를 한 사실이 확인된다.

나경원 전 의원(왼쪽)과 홍문종 전 의원이 지난 2021년 12월 B사 창립기념식을 방문해 격려사를 하는 모습. (사진=B사 홈페이지 캡처)
나경원 전 의원(왼쪽)과 홍문종 전 의원이 지난 2021년 12월 B사 창립기념식을 방문해 격려사를 하는 모습. (사진=B사 홈페이지 캡처)

B사 홈페이지 포트폴리오 메뉴를 클릭하면, 그동안 B사가 한 외부 활동, 실적 등을 확인할 수 있다. 이 중 하나가 윤석열 NFT다.

윤석열 대통령은 대통령 후보 시절인 지난해 2월 국민의힘 선대본부 산하에 대선후보 직속기구 ‘미래를 여는 희망위원회’를 설치하면서 친박신당 대표로 활동하던 홍문종 전 의원을 영입했다. B사 관계자에 따르면, 국민의힘 미래희망위원회가 B사와 계약을 맺고 2022년 3월 7일 윤석열 당시 후보의 선거운동 모습 등이 담긴 NFT 2만 2392개를 발행했다. 2만 2392라는 숫자는 2022년 3월 9일 대선에서 기호 2번 윤석열 후보를 찍자는 의미다.

지난해 3월 7일 언론 보도에 따르면, 홍문종 전 의원은 윤석열 NFT를 출시하면서 “윤석열 후보의 주요 대선 공약이나 메시지 전달은 물론 MZ세대와 직접 소통할 수 있는 NFT 출시에 대한 기대가 크다”며 “젊은이들과 자율적으로 교류할 기회가 대폭 확대되는 것만으로도 의미가 크다”고 말했다.

김진태 강원도지사 후보 시절 NFT. (사진=B사 홈페이지 캡처)
김진태 강원도지사 후보 시절 NFT. (사진=B사 홈페이지 캡처)

B사는 지방선거를 앞둔 지난해 5월 강원도지사 후보로 나선 김진태 지사의 NFT를 발행했다. B사 대표 최 씨가 김 지사 선거캠프에 방문했던 사진도 확인할 수 있다.

복수의 OO코인 투자자는 코인 모집책들이 이러한 점을 투자자들에게 강조하며 “국민의힘 의원들이 투자한 코인”, “정부가 밀어주는 코인”이라고 발언했다고 증언했다.

포털사이트 네이버에 ‘OO코인’을 검색하면, 지난해 12월 한 블로거가 나경원 전 의원이 B사 격려사를 하는 영상을 올리고 “바로 전 국민의힘 원내대표 나경원 국회의원이 B사 창립 기념식에서 축사를 했습니다. 대충 느낌이 오시나요? 현 정권에서 밀고 있는 사업을 안 가져오기 힘들었어요”라는 글을 찾아볼 수 있다.

해당 글은 윤석열 NFT를 소개하며 “윤석열 대통령부터 김진태 강원도지사 등 지적재산권을 보유하고 있다고 합니다!!”라며 “위의 내용으로 미뤄보아 국내 상장될 가능성이 너무 높아 보여서 성투(성공한 투자)하시라고 OO코인이라는 종목을 들고 왔다”고 홍보했다. 

올해 1월 작성된 다른 블로그 글은 “재단 창립기념식에 우리가 아는 국회의원도 눈에 띄는데요”라며 “지금은 이름도 생소하지만 제2의 윤석열 코인이 될 코인이라고 생각하는 코인이 바로 OO코인이라고 생각하는데요”라고 소개했다. 

네이버 블로그에 OO코인을 홍보하는 글. (사진=네이버 블로그 캡처)
네이버 블로그에 OO코인을 홍보하는 글. (사진=네이버 블로그 캡처)

나경원 “지역구 주민 요청으로”…김진태 “회사 임원이 고교 동기생”
대통령실, 윤석열 NFT 관련 질문에 답변 없어…홍문종은 수감 중

나경원 전 의원은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지역구 주민의 간곡한 요청으로 격려사를 하게 된 것”이라며 “그 이후 한 차례도 B사에 방문한 적이 없다”고 말했다. 김진태 강원지사는 미디어스에 “그 회사 임원이 고교 동기생이라 강력 추천을 받아 (NFT 발행을)하게 됐다”면서 “(선거에서)효과는 별로 없었다”고 했다.

대통령실에 윤석열 대통령 후보 시절 B사와 계약을 맺고 NFT를 발행한 이유 등에 대해 물었지만, 대통령실의 답변은 없었다. 홍문종 전 의원은 뇌물수수·횡령 혐의로 징역형을 선고받고 수감 중이라 반론을 받을 수 없었다.

B사 “영업자 일탈, 법적 책임 없어”…“투자자들 계약서 작성하지 않았나”

B사 측은 마케팅 계약을 맺은 업체의 영업자들이 사기행각을 벌인 것으로 자신들은 투자 피해의 법적 책임이 없다는 입장이다. OO코인 토큰 매매 때 작성한 계약서 내용도 충실히 이행하고 있다는 게 B사 측의 설명이다.

B사 부사장 김 씨는 미디어스와 통화에서 “제가 두 번 경찰 조사를 받았는데 안동경찰서로 들어온 고소는 무혐의를 받았고, 다른 경찰서로 들어온 것은 조사를 받고 왔다”고 말했다.

김 씨는 “홍보마케팅을 외부에 맡기면서 불법적인 행위로 홍보마케팅을 하지 말아달라는 문구를 계약서로 작성했다. 저희는 항상 위법한 행위로 판매하지 말라고 주의를 주고 있다”며 “그런데 그 (마케팅 업체) 직원들이 사기를 친 것”이라고 말했다.

김 씨는 “(마케팅)업체들 소속 개인의 일탈로 유사수신행위 비슷하게 팔아버리고, 락업이 없다고 팔아버리면, 그렇게 판 것을 저희가 어떻게 컨트롤 할 수 있겠나”라고 말했다. 김 씨에 따르면, B사는 사기 행각을 벌인 모집책이 소속된 마케팅 업체에 대해 법적 대응을 준비하고 있다고 한다.

김 씨는 OO코인 투자자들이 서명한 계약서를 충실하게 이행하고 있다며, 계약서를 제대로 확인하지 않은 투자자들에게도 책임이 있다고 말했다. 김 씨는 “토큰을 매수하신 분들이 일일이 토큰 매매 계약서를 작성했는데, 계약서에 실제 계약 내용이 다 적혀있다”며 “아무리 영업진이 그렇게(허위로) 말을 했더라도 계약서에 사인을 하신 분들이 (영업진의 거짓말을)몰랐다는 것이 맞는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김 씨는 또 “저희는 운영사이고 코인 발행은 ‘B사 재단’에서 했으며, 판매사도 별도로 있기 때문에 B사는 법적 책임이 없다”고 말했다. 미디어스가 “그렇다면 B사 재단의 실제 주인이 누구냐”고 묻자, 김 씨는 “알려줄 수 없다”고 했다.

이에 대해 금융피해자연대 고문을 맡고 있는 이민석 변호사는 “모집책들이 사기적으로 토큰을 판매하고 있다는 사실을 운영사가 전혀 몰랐다는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적어도 판매를 위임했으면 제3자에게 피해를 주지 않기 위해 주의를 기울일 의무가 있다. 운영사와 판매사가 분리돼 있다 하더라도 사기 방조로 함께 처벌될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