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후보 TV토론이 통합진보당 이정희 후보가 전격 ‘사퇴’함에 따라 선거 운동기간 중 처음으로 ‘박근혜-문재인’ 양자 토론으로 진행됐다. 대선을 불과 3일 앞둔 마지막 TV토론은 양 후보의 선거운동 방식을 그대로 드러내며, 후보의 '사고방식'과 주요 이슈에 대한 '이해력'을 드러냈다는 평가가 가능하다.

▲ 첫 양자토론으로 진행된 대선 TV토론을 시민들이 지켜보는 모습 ⓒ뉴스1

이번 토론의 경우 이정희 후보의 사퇴에 따라 한차례의 질문과 답변으로 이어지던 토론 방식이 주제별 자유토론으로 변화돼 사안별 두 후보의 역량을 드러냈다. 박 후보는 현재 문제의 책임을 ‘참여정부 탓’으로 돌리고 교육 문제 등에 있어서 전교조에 대한 ‘이념 편향’을 보이는 등 '색깔론'으로 회귀하는 구태의 모습을 보였다. 복지 문제에 있어선 문 후보와 상당 부분이 일치하는 상황에서도 ‘무상’이란 개념에 대해 거부감을 나타냈다.

반면, 문 후보의 경우 ‘이명박 정부의 책임’과 이명박 정부 기간 동안 박근혜 후보가 지금의 공약을 현실화 할 기회가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어떤 활동도 하지 않았다는 점을 강조하며 공약의 ‘실천 의지’와 ‘책임성’을 따졌다. 특히, 박 후보가 ‘4대 중증 질환’을 "1조 5천 억원으로 보장한다“고 공약한 것과 관련해서는 구체적인 수치를 따져 물으며 박 후보 공약의 허구성을 짚어냈다. 이에 대해 박 후보는 수치의 구체성과 공약의 범위에 대해 확실한 답을 내놓지 못한 채 ”거기서 계산을 잘 못 하신 것 같다“고 답했다.

교육 분야 토론에서는 박 후보가 문 후보를 향해 “전교조와의 긴밀한 유대를 이어갈 것이냐”는 색깔론을 제기했다. 이에 대해 문 후보는 “국민대통합을 말하며 전교조를 불순한 세력으로 말하는 것은 교육을 이념적으로 편 가르는 것”이라고 맞받았다. 교육 문제에 있어 박 후보는 대부분의 시간을 참여정부 책임론에 할애하며 “자신이 대통령이 됐으면 반값 등록금을 진작 했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에 문 후보는 “참여정부 당시 사학법 개정안을 장외투쟁으로 막아선 것이 누구냐”고 물으며 사학의 등록금 인상을 제어하지 못한 박 후보의 책임론을 제기했다. 또한 영남대 이사를 박 후보가 추천한 것과 관련해 “영남대가 사학 가운데 등록금이 가장 비싼 대학”이라고 지적했다.

두 후보 간의 설전은 ‘국정원 불법선거운동 의혹’과 새누리당의 불법 선거사무실 운영 관련한 대목에서 가장 치열했다. 박 후보는 국정원 불법선거운동 의혹을 “국정원 여직원에 대한 여성 인권침해”라고 규정하며 “집 주소를 알아내기 위해 고의로 성폭행범이나 쓰는 수법으로 교통사고를 냈다”는 점을 집중 부각했다. 이에 문 후보는 “수사 중인 사안에 대해 박 후보가 ‘아무 증거도 없다’고 개입하는 것은 안타깝고, 유감스럽다”며 “왜 국정원 직원을 변호하려 하느냐”고 되물었다. 박 후보는 왜 국정원 직원을 변호하는지 설명하지 못하며 우왕좌왕하는 모습을 보였다.

박 후보의 우왕좌왕은 새누리당의 불법 선거 사무실 논란에도 이어졌다. 문 후보가 “새누리당 관계자가 운영하는 불법 선거 사무실에서 SNS 불법 선거운동 사건이 터졌고, 그걸 덮기 위해 새누리당이 국정원 사건을 제기하고 있다”고 말하자 박 후보는 “유감이다”고 말했다. 하지만 ‘불법 선거운동 사무실’ 자체에 대해서는 인정의 태도를 보이지 않은 채 역으로 “수사 중인 사건”이라며 피해갔다.

한편, 이번 토론이 끝난 직후에도 인터넷 상에는 박 후보의 어록과 관련한 검색어가 등장했다. 토론 중 박 후보는 ‘성폭력, 학교폭력, 가정폭력’ 그리고 ‘불량식품’을 사회의 4대악으로 규정했다. 이후 불량식품의 유해성 여부와는 별개로 불량식품이 ‘성폭력, 학교폭력, 가정폭력’과 같은 레벨에서 사회악으로 규정되는 것이 합당한 것인가에 대한 네티즌들의 설왕설래가 이어지며 “아폴로, 존드기가 사형에 처해지는 것이냐? 검찰개혁, 언론개혁보다 시급한 사회악이 불량식품이었던 것”이라는 조소가 이어졌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