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전혁수 기자] 검찰이 문재인 정부 시절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통일부 장관,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청와대 인사참모들을 재판에 넘겼다. 이들은 임기가 남은 산하 기관장에게 사표를 요구한 혐의를 받는다.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검사 서현욱)는 19일 유영민 전 과기부 장관, 조명균 전 통일부 장관, 백운규 전 산업부 장관, 조현옥 전 인사수석비서관, 김봉준 전 인사비서관을 직권남용권리행사방해 혐의로 불구속 기소했다.

왼쪽부터 백운규 전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유영민 전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장관, 조명균 전 통일부 장관. (사진=연합뉴스)

유 전 장관은 지난 2017년 6월 경부터 당시 이진규 과기부 1차관, 임대식 당시 과학기술혁신본부장 등과 함께 임기철 한국과학기술기획평가원장에게 사퇴를 압박한 혐의를 받고 있다. 임 전 원장은 2017년 4월 취임했는데, 1년 후인 2018년 4월 임기를 2년 남기고 사직했다.

조 전 장관은 2017년 임기를 약 1년 남긴 손광주 전 북한이탈주민지원재단 이사장의 사퇴를 요구한 혐의를 받는다. 백 전 장관은 2017년 9월 한국서부발전 등 산하 발전소 4곳 기관장, 산하 공공기관 11개 기관장들에게 사직을 요구한 혐의를 받고 있다.

국민의힘의 전신인 자유한국당이 지난 2019년 1월 백 전 장관과 이인호 전 산업부 1차관을 고발하면서 검찰 수사가 시작됐다. 자유한국당은 같은해 3월 조명균 전 통일부 장관 등 11명을 추가로 고발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