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당이 지난 23일 정병국 의원을 ‘21세기 미디어발전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내정했다. 이에 따라 이명박 정부의 미디어정책이 본격적으로 속도를 낼 전망이다. 애초 26일 오전 최고위원회에서 임명될 것으로 알려졌으나 임명은 다소 늦춰질 것으로 보인다.

▲ 한나라당 정병국 의원ⓒKBS
'21세기 미디어발전특별위원회'는 이명박 대통령의 대선 공약인 방송통신 융합과 신문방송 겸영 허용 등의 정책 추진을 위한 기구다. 지난 4월30일 한나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홍보기획본부장을 맡고 있는 정병국 의원의 제안으로 설치가 결정됐다. 당시 회의에서 정병국 위원은 "전담기구를 만들어 당 차원에서 미디어산업 발전 전략을 구체적으로 수립하자"고 주장했다.

특위는 공영방송 및 신문 등 미디어전반의 정책틀을 논의할 예정으로, 신문과 포털을 다루는 제1소위와 방송 및 뉴미디어를 담당하는 제2소위로 구성하는 등의 내용을 준비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정병국 의원실 관계자는 “의원 외부 일정 등으로 오늘(26일) 최고위원회에서 예정된 임명이 미뤄졌다”고 설명했다. 뉴라이트 방통센터 등 외부인사 참여여부를 묻자 그는 “위원장으로 임명된 이후에 구체적인 내용을 밝히겠다”고 답했다.

한편 신재민 문화관광체육부 2차관은 지난달 25일 한 세미나에서 "공영방송 소유형태, 신문방송 겸영 등 미디어 관련법을 전부 9월 국회에서 개정할 예정"이라고 밝힌 바 있다. 반면 최시중 위원장은 지난 23일 기자간담회를 통해" 연말까지 지켜본 후 방송관련 법 개정 여부를 판단할 것"이라며 "신재민 차관의 발언은 사전에 협의되지 않은 것"이라고 발언하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