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가 지난 21일 정수장학회 관련 기자회견에서 잘못된 사실을 언급해 논란이 일고 있다. 여권에서 조차 박 후보의 기자회견을 두고 "왜 한 건지 모르겠다"는 반응을 보이고 있다.

이상돈 새누리당 정치쇄신특별위원회 위원은 22일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와의 인터뷰에서 "기자회견이 끝나고 저명한 법률가들 전화를 몇 통 받았는데 '도대체 선거를 하려고하는 것이냐. 아주 걱정 된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 박근혜 새누리당 대선 후보가 지난 21일 여의도 당사에서 가진 기자회견에서 사실과 틀린 발언을 해 논란이 일고있다. ⓒ연합뉴스

박근혜 후보는 이 자리에서 부일장학회 강제헌납에 대해 "법원에서도 강탈에 의한 것이 아니다"라는 취지의 발언을 했지만 사실과 다르다. 지난 2월 서울중앙지방법원은 고 김지태 씨 유족이 정수장학회와 국가를 상대로 낸 주식반환 청구소송에 대해 "국가의 강압에 의해 주식 증여 의사표시를 했음은 인정된다"고 밝혔다. 다만 "시효가 소멸돼 반환할 필요가 없다"고 판결했다.

하지만 박근혜 후보는 이 자리에서 수차례 "법원 판결에서도 강압이 없었다"고 말했다가 기자회견이 끝난 후 참모들의 지적을 받고나서야 "강압이 없었다고 발언한 것은 잘 못"이라며 자신이 한 말을 번복했다.

이에 앞서 2007년 진실화해위원회도 “국가재건최고회의 승인에 따라 (부일장학회 소유의)토지와 언론사 주식을 국가에 헌납할 것을 강요했다”며 유족에게 정수장학회가 갖고 있는 토지와 주식을 반환하거나 손해 배상할 것을 권고한 바 있다.

고 김지태 씨 부일장학회 자진 헌납했나?

또 박근혜 후보는 "당시 김지태 씨는 부정부패로 많은 지탄을 받은 분"이라면서 "5.16 때 부패로 징역 7년형을 구형 받기도 했다. 그 과정에서 처벌을 받지 않기 위해 먼저 재산 헌납의 뜻을 밝혔고, 부산일보와 문화방송을 헌납했다"고 주장했다. 이 또한 사실이 아니다. 고 김지태 씨 유족은 이런 박 후보의 발언에 대해 “사자 명예훼손”이라며 즉각 반발하고 나섰다.

고 김지태 씨는 5.16 군사 쿠데타 이후 이병철 등 경제인 15명과 함께 부정축제 혐의로 구속된 후 5억 4,570만 환을 주식과 현금으로 납부하고 풀려났다. 부일장학회 강제 헌납은 이후 일어났던 일로 같은 죄목으로 다시 잡혀갔던 경제인으로 고 김지태 씨가 유일하다.

당시 국가재건최고회의는 고 김지태 씨를 재산 해외도피 혐의로 구금했으며 부인 송혜영 씨를 비롯한 회사 직원 10여명도 같이 감금해 재산 포기를 종용했다. 고 김지태 씨는 부일장학회와 부산일보, 부산문화방송, 한국문화방송(현 서울 MBC)의 운영포기각서를 쓰고 난 후에야 풀려날 수 있었다. 진실화해위원회 보고서에 따르면, 1962년 3월에 작성된 ‘정치인실태내사서’에는 고 김지태 씨에 대해 ‘부정 사실은 없다’고 기록돼 있다.

정수장학회 순수한 장학재단인가?

박근혜 후보는 "정수장학회는 개인 소유가 아닌 공익 재단이며 정치활동을 하지 않는 순수한 장학재단이다. 그래서 정수장학회가 저의 소유물이라든가 저를 위한 정치활동 한다는 야당의 주장은 전혀 사실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하지만 정수장학회는 '사진과 함께 읽는 대통령 박정희'(가칭)을 출판하는 출판사에 1억 원을 지원하는 등 장학사업 뿐 아니라 박정희 추모 사업에 지원해 왔다. 정수장학회 장학생 모임인 청오회 회원들도 박정희 전 대통령과 육영수 여사 추도식에 해마다 참석하고 있다.

2007년 진실화해위원회도 보고서에서 "5.16장학회는 박정희 최고회의 의장의 측근과 친인척이 이사진에 포함돼 운영을 주도했으며 1982년 박정희, 육영수의 이름을 딴 정수장학회로 명칭까지 변경했다"면서 "공익재단법인을 특정 집단이나 개인을 중심으로 운영하는 것은 공익목적에 반하는 일"이라고 지적한 바 있다.

한편 고 김지태 씨 유족과 정수장학회 공대위는 22일 오후 3시에 정수장학회 사무실이 있는 경향신문사 건물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박근혜 후보를 규탄할 예정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