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노웅래의원실

민주통합당 노웅래 의원이 11일 국회 교육·사회·문화 대정부질의에서 “청와대가 ‘묵우회’라는 비선조직을 통해 국정을 농단했다”고 주장했다. 노 의원은 이와 함께 묵우회가 청와대 대통령수석비서관에게 보고하고 지시사항을 전달받았다는 메일 문건을 공개해 파문이 예상된다.

‘322대수비(3월 22일 대통령수석비서관)’이라는 메일 계정에는 △좌파시민단체의 4대강·세종시에 대한 부정적 여론 조성에 대한 대응철저(4대강은 생태계를 복원하는 사업이라고 홍보 부각) △정부의 각종 통계발표는 시기를 조절할 것 △BH는 특히 말조심을 할 것(정무와 상의해서 언행 할 것) △경찰기강을 제대로 확립시킬 것 등이 적혀 있던 것으로 드러났다.

노웅래 의원은 “청와대가 정부부처에 심어놓은 하수인·비선조직을 통해 부처의 공식 조직을 무력화하고 권력을 장악해 국정을 농단한 것이라고밖에 볼 수 없다”며 “이메일을 보고 받은 사람이 있다. 누가 주도했고 관여했는지 다 밝혀야 한다”고 제기했다. 이어 “12월 대선에서 공직자의 정치적 중립을 확실히 하기 위해서라도 묵우회의 실체를 조사하고 문제가 드러나면 책임을 물어야 한다”고 촉구했다.

‘묵우회’는 지난 6일 최재천 민주통합당 의원이 “이명박 정부의 장관 정책보좌관들로 구성된 묵우회가 2010년 지방선거를 통제하려 했다”는 의혹을 제기하면서 드러난 바 있다. 하지만 김황식 총리는 여전히 묵우회에 대한 실체를 파악조차 하지 못하고 있다는 입장이다.

김황식 총리는 노웅래 의원의 질의에 대해 “(묵우회에 대해) 아직 확인을 못해봤다”며 “비공식 조직에서 특히 정치적으로 민감한 사안들에 대한 정부정책에 영향을 줬다는 것은 있을 수가 없다”고 답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