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누리당 공천 헌금 의혹의 현영희 의원 구속영장이 기각된 데 대해 민주통합당이 “정치검찰의 현영희·현기환에 대한 고의적 부실·봐주기 수사”라고 비판을 쏟아냈다.

정성호 민주통합당 대변인은 10일 오전 국회 정론관에서 브리핑을 갖고 “검찰은 성공한 공천로비 사건과 같은 엄중한 사건을 수사력의 한계가 뻔한 부산지검에 배당했다”며 “영장이 기각되자 애꿎은 법원만 탓하는 것은 검찰의 의도적 정치개입을 면피하기 위한 연극”이라고 지적했다.

정성호 대변인은 또한 “새누리당 공천장사 사건수사에서 공천희망자와 당 지도부의 연결고리인 현기환 전 의원이 실종됐다”며 “검찰이 꼬리자르기를 시도한 것이라는 의심을 사기에 충분하다”고 강조했다.

강기정 민주통합당 의원은 이날 오전 최고위원회에서 “검찰은 겉으로는 의도적 기각이라며 반발하고 있지만 실제로는 현영희 의원에 대해 영장을 재청구하지 않을 것으로 알려졌다”며 “공천장사 사건 전체의 진실규명에 실패한 체 하면서 실질적으로 그 사건 관련자와 박근혜 후보에게 면죄부를 주려는 각본”이라고 비판했다.

이종걸 민주통합당 의원은 “구체적인 증거가 있고 100쪽이 넘는 수사보고서가 제출됐고 국회에서 체포에 대한 동의까지 했는데도 부산지법이 구속영장을 기각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공천 관련 금품수수사건에서 제공자가 수수자보다 엄한 처벌을 받아야 하는데 공범이 구속됐다고 주범을 구속하지 않는 것은 형평에 어긋난다”고 밝혔다.

부산지법은 지난 8일 “범죄 혐의에 대한 소명이 부족하고 증거 인멸과 도주의 우려가 없다”는 이유로 현영희 의원에 대한 사전 구속영장을 기각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