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전병헌 민주통합당 의원ⓒ연합뉴스

전병헌 민주통합당 의원이 유료방송·통신사업자들이 고객에게 돌려줘야하는 미환급금이 300억 원에 달한다며 '환급 통합 서비스' 필요성을 제기했다.

전병헌 의원은 방송통신위원회로부터 제출받은 자료를 분석한 결과 유료방송, 통신사업자들이 고객에게 돌려줘야 하는 미환급금 잔액이 5월말 기준으로 300억 원에 육박했다고 7일 보도 자료를 통해 밝혔다.

방통위가 관리하는 미환급금은 무선통신(SKT, KT, LGU+) 71억 9,200만 원, 유선통신(KT, SKB, LGU+) 22억 8,800만 원, 모바일상품권(SKT, KT, LGU+) 114억 5,300만원, 유료방송(SO, SkyLife) 85억 500만원 등으로 총 294억 3,800만원에 달한다.

현재 자신의 미환급금을 확인하기 위해서 모바일상품권은 SKT(www.gifticon.com), KT(www.giftishow.com), LGU+(www.lguplus.com) 등 각 사 홈페이지를 방문해 복잡한 경로를 찾아가야한다. 또 유무선 통신미환급금은 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www.ktoa-refund.kr)에서, 유료방송 미환급금은 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www.kait-tvrefund.kr)에서 확인할 수 있다.

유료서비스를 통해 발생한 유료 방송·통신사업자의 연체미납금은 '방송통신 신용정보 공동 관리 사이트'(www.credit.or.kr)를 통해 통합 관리되고 있다.

전병헌 의원은 "유료방송·통신사업자들이 이용자들에게 받지 못한 돈을 받기 위해 통합관리 하고 있다"며 "하지만 이용자들에게 돌려줘야 할 돈은 왜 분산 개별 관리하는가?"라고 말했다.

전병헌 의원은 "미환급금 총액이 300억 원에 육박하는 심각한 문제가 발생하고 있지만 방통위나 유료방송·통신사업자들이 고객 돈을 돌려주고자 하는 의지가 부족하다"고 전했다. 이어 전병헌 의원은 "하반기 내에 방송·통신유료서비스 이용자들이 하나의 사이트를 통해 미환급금을 확인해서 받을 수 있도록 통합시스템을 구축해야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