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아로서는 다 잡은 경기를 놓쳐 아쉬운 경기였습니다. 홈런 두 방으로 역전 시겼던 기아가 마지막 고비를 넘기지 못하고 재역전을 허용한 것은 아쉽기만 했습니다. 부진한 불펜으로 인해 역전을 허용했다는 점은 이후 경기에도 영향을 미친다는 점에서 문제로 다가옵니다.

최향남의 부진, 불안한 불펜을 더욱 불안하게 만들었다

윤석민과 노경은의 선발 맞대결은 흥미로웠습니다. 최근 기아의 막강한 선발 활약이 이번 경기에도 그대로 적용되기를 바랐습니다. 많은 이들의 바람처럼 윤석민은 자신의 몫을 다해주었지만 결과적으로 불펜이 무너지며 3연승을 코앞에 두고 패배한 상황은 아쉽기만 했습니다.

두산은 3회 1사 후 오재원이 볼넷을 얻고, 4번 타자 윤석민이 적시 2루타를 치며 선취점을 뽑는 데 성공했습니다. 1회부터 안타들이 나오며 선발 윤석민을 불안하게 하던 두산은 3회 주어진 기회를 놓치지 않고 득점에 성공하며 최근의 상승세를 그대로 보여주었습니다.

▲ KIA 선발 윤석민 ©연합뉴스
기아와의 경기에서 좋은 모습을 보여온 노경은은 초반 기아 타선에게 안타를 내주지 않으며 효과적으로 방어했습니다. 다만 2회부터 볼넷이 이어지며 안타 없이 볼넷으로 불안한 상황들을 연이어 만들어갔다는 점이 문제였습니다. 기아의 첫 번째 안타가 4회 안치홍에게서 나왔다는 점에서 기아 타선은 초반 노경은에게 완벽하게 묶였음을 보여주었습니다.

기아가 기회를 잡은 것은 6회였습니다. 선두 타자였던 김원섭이 호투하던 노경은을 상대로 우중간 펜스를 넘기는 홈런을 치며 동점을 만들었습니다. 뒤이어 나온 나지완마저 노경은의 초구를 노려 쳐 좌측 펜스를 넘어 관객석 중간에 떨어지는 큰 홈런을 치며 2-1 역전을 하게 되었습니다.

사직 구장에서 홈런포를 장착하기 시작했던 기아 타선은 6회 백투백 홈런으로 단숨에 역전에 성공하더니, 안치홍과 차일목의 안타를 묶어 3-1까지 벌어지며 승기를 잡아갔습니다. 볼넷이 많기는 했지만 기아 타선을 완벽하게 묶어가던 노경은은 6회 시작과 함께 무너지고 말았습니다.

5회까지 75개의 공으로 무실점으로 막아냈지만 단 3개의 공으로 2실점을 하는 상황은 노경은에게는 아쉬움이었을 듯합니다. 완벽한 타이밍에서 나온 홈런 두 방은 그동안 호투하던 노경은을 마운드에서 내리게 만들었고 이런 흐름은 기아의 승리로 이어질 것으로 기대되었습니다.

7회에도 선두 타자인 이용규가 안타를 치고 희생 번트와 2루 땅볼로 3루까지 진루시키고, 나지완이 적시타를 치며 4-1까지 앞서나가며 잠실벌에서 곰을 잡고 3연승을 이어갈 것 같았습니다. 중반을 넘어서며 타격 응집력이 높아지고 이를 통해 상대를 제압하는 방식은 흥미로웠습니다.

두산 선발 노경은은 6이닝 동안 90개의 투구로 6안타, 3사사구, 4삼진, 3실점을 했습니다. 두산이 역전에 성공해 패전 투수가 되지는 않았지만 홈런 두 방에 무너진 그로서는 아쉽기만 했을 듯합니다. 노경은이 중반을 넘어서며 무너진 것과 달리, 기아의 에이스 윤석민은 초반 흔들림을 털고 멋지게 마무리를 했습니다.

윤석민은 6과 1/3이닝 동안 106개의 공으로 5안타, 2사사구, 5삼진, 1실점, 무자책으로 선발로서 소임을 다했습니다. 추반 불안함을 보여주기는 했지만 에이스답게 추가 실점 없이 자신의 몫을 확실하게 했다는 점에서 윤석민의 부활을 기대하게 했습니다.

▲ KIA 최향남 ©연합뉴스
기아의 문제는 불펜이었습니다. 전반기 기아 불펜을 이끌었던 박지훈이 2군으로 내려간 상황에서 기아의 불펜은 확실하게 약해진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양현종이 윤석민에 이어 7회 두 타자를 잘 잡아냈지만 문제는 8회였습니다.

7회 삼진으로 상대를 압도하던 양현종은 8회 들어서자마자, 김현수와 윤석민이게 연속 볼넷을 내주며 무너지고 말았습니다. 좀처럼 승부를 벌이지 못하고 피해가는 피칭으로 주자를 무사 1, 2루 상황은 기아로서는 답답할 노릇이었습니다.

선발 투수였던 양현종이 불펜에서 롱 릴리프 역할을 해준다면 기아에게 큰 힘이 될 텐데, 1이닝도 완벽하게 막아주지 못할 정도라면 문제는 심각하니 말입니다. 홍성민이 급하게 나와 양의지를 상대로 유격수 땅볼을 유도해 병살처리하며 8회는 가볍게 넘어갈 것으로 기대했습니다. 하지만 홍성민에 이어 나온 임준혁이 이원석에게 적시 2루타를 맞으며 4-2 상황을 만들고 볼넷까지 내주며 흔들리자 기아는 마지막 카드인 최향남에게 마운드를 넘겼습니다.

기아 불펜에서 믿을 수 있는 투수가 최향남이 전부라는 점에서 4타자를 잡아달라는 기아의 바람은 간절하기까지 했습니다. 하지만 나오자마자 임재철에게 적시타를 맞으며 4-3까지 쫓기게 되며 위기감은 극대화되었습니다. 김재호마저 볼넷을 내주며 2사 만루까지 만든 상황에서 최주환을 우익수 플라이로 잡은 것이 그나마 다행이었습니다.

지난 롯데와의 경기에서 불안한 모습으로 세이브를 기록했던 최향남은 이번에도 좋지 못했습니다. 9회 선두 타자를 볼넷으로 내보내고 김현수를 우익수 플라이로 잡기는 했지만, 정진호에게도 볼넷을 내준 최향남은 양의지에게 끝내기 2루타를 맞으며 무너지고 말았습니다.

최향남을 대신할 수 있는 투수가 있었다면 9회 선두 타자인 오재원을 볼넷으로 내준 상황에서 교체해야 했습니다. 하지만 믿을 수 있는 불펜 투수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상황에서 경험이 많은 최향남을 믿을 수밖에는 없었지만 지난 사직에서와 마찬가지로 자신감이 떨어진 피칭을 한 최향남은 역전을 허용하고 말았습니다.

기아는 홈런포로 역전 시키며 기분 좋은 3연승을 이끌어갈 것으로 기대했지만 불펜이 불쇼를 내며 재역전으로 패하고 말았습니다. 문제는 불펜이 여전히 불안하다는 사실입니다. 이런 상황이라면 주말 두 경기 모두 불안한 불펜으로 마지막까지 안심할 수 없다는 점이 문제로 다가옵니다.

기아 선발들이 완벽한 모습을 보이고, 타자들이 홈런포를 치기 시작했다는 점에서 기아의 대반격이 흥미롭게 다가옵니다. 하지만 중요한 불펜 자원들이 제몫을 해주지 못한다는 점은 아쉬움으로 남습니다. 단단한 마무리가 중요한 현대야구에서 기아의 고민은 그만큼 커질 수밖에는 없으니 말입니다.

야구와 축구, 그리고 격투기를 오가며 스포츠 본연의 즐거움과 의미를 찾아보려 노력하고 있습니다. 스포츠 전반에 관한 이미 있는 분석보다는 그 내면에 드러나 있는 인간적인 모습을 보도록 노력하겠습니다. 스포츠에 관한 색다른 시선으로 함께 즐길 수 있는 글쓰기를 지향합니다. http://sportory.tistory.com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