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당의 이석기, 김재연 의원이 '자진사퇴'를 하지 않는다면, 새누리당 당선자였던 문대성, 김형태 의원도 국회의 제명 절차를 밟을 수 있는 상황으로 내몰리고 있다. 새누리당의 이석기, 김재연에 대한 제명건에 대하여, 민주당과 통합진보당은 '문대성과 김형태도 함께 해야 한다'는 입장쪽으로 가닥을 잡고 있다.

▲ 이석기 김재연(통합진보당) 문대성 김형태(새누리당)ⓒ연합뉴스

6월 1일 강기갑 비상대책위원장은 의원직 제명논란에 대해 "새누리당 쪽에서 말씀하시는 분들에게는 '제 눈의 들보 먼저 치우라'"고 밝혔다. 문대성, 김형태 당선인에 대한 문제해결을 먼저 촉구하고 나선 것이다. 또한, "종북주의니 하는 색깔론 말고, 다른 레파토리 없습니까. 고장난 라디오도 아니고 30년째 같은 노래 부르시는데, 국민여러분을 너무 반공이데올로기나 이념으로 끌고 가려하지 마십시요"라고 불쾌한 심정을 드러냈다.

강위원장은 민주통합당에 대해서는 "입이 열 개라도 할 말이 없습니다. 이런 지경에 충고주시는 것 당연한 일이라 생각합니다. 통합진보당의 지지율은 바닥을 쳤고, 덩달아 야권전체의 지지율이 떨어지고 있습니다. 사태가 벌어진지 한 달이 지났는데 아직도 수습 중이니, 제가 무슨 염치로 ‘야권연대’라는 말을 입에 담겠습니까"라고 조심스러운 태도를 취했다.

이러한 강위원장의 태도는 민주당 박지원 비상대책위원장의 '제명절차에 대한 의사표시'와 '자진사퇴요구'에 대해, 야권연대를 위해 통합진보당의 사태의 조속한 사태해결은 두 당선인의 '자진사퇴'라는 충고로 받아들이는 것으로 보인다. 비대위의 핵심관계자는 “방송의 호들갑과 달리, (박위원장의) 제명발언은 압박카드일 뿐이고 ‘자진사퇴’를 통한 빠른 문제해결을 바라는 충고일 뿐”이라고 말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는 “자진 사퇴를 안할 경우, 상황은 국회로 이어진다”며 불가피하게 제명절차에 들어가게 될 것으로 내다봤다.

전일 대부분의 TV 뉴스에서는 박지원 위원장이 '제명절차'를 설명하는 내용을 보내며, 새누리당과 연대하여 두 당선인을 제명할려는 합의가 이루어진 듯한 방송을 내보냈다. 같은 날 민주당 박용진 대변인은 "이석기, 김재연 두 의원은 국회 차원의 논의 이전에 자진사퇴를 통해 모여진 정치적 신뢰를 다시 쌓고 정권교체라는 대의에 복무해야 한다"고 재차 강조했음에도 그렇게 보도했다. 또한, 박 대변인은 "두 의원이 자진사퇴를 거부하고 새누리당에서 탈당한 문대성, 김형태 의원과 함께 새누리당의 제안이 있다면 원구성이 이후 검토할 수 있겠다"고 밝혔다.

민주당과 통합진보당이 오랫만에 '문대성, 김형태의 동시 제명'이라는 한 목소리를 내고 있다. 민주당의 핵심관계자는 "(통합진보당 사태의) 팩트는 부실과 부정에 의한 비례순번 결정이라는 것은 부정할 수 없다. 만약, 자진사퇴를 하지않는다면, 문대성의 논문조작과 김형태의 제수씨 성폭행 의혹과 같이 처리할 수 밖에 없다"고 지적했다.

새누리당 지도부의 공식발언이 '부정하고 불법적인 방법(홍일표 원내공보부대표) →부정한 방법으로 자신의 후보순위를 취득(김기현 수석) →종북활동을 한 사람들(조해진 정책부의장) → 종북주사파(심재철) 로 이동하고, 조선과 동아 등 보수신문들이 촛점을 '통합진보당내 종북세력의 존재'로 맞춘 것은 문제를 장기화하려는 동시에 '문대성'과 '김형태'가 같이 다루어지는 것을 피하려 방편이었다는 게 야당측의 대체적인 시각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