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KT 서유열 홈고객부분장 사장 (KT제공)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에게 차명폰, 일명 대포폰을 건넴 혐의를 받고 있는 서유열 KT 사장(홈고객부문장)이 곧 검찰의 소환받을 것으로 알려졌다. 정치권도 여야 모두 철저한 수사를 촉구하고 나섰다. 검찰이 수사할 대목은 차명폰 제공 배경을 포함,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사찰과 KT의 연관관계 전반에 이를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또한 통신업계 영포라인 실세의 검찰 소환이라는 점에서 최시중 방송통신위원장의 통신업계 커넥션에 대해서도 조사받을 것이란 관측이 제기되고 있다.

검찰에 정통한 한 관계자는 “검찰이 단지 언론에 보도된 단발 건만 조사하기 위해 특정 인물을 소환조사하지 않는다”면서 “검찰이 소환을 결정했다면 대포폰 제공 이외의 다른 사안이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이어 이 관계자는 “청와대가 수사기관과 다른 라인으로 민간인 사찰을 위해서는 통신사의 협조가 기본적으로 필요하다”면서 “이에 대한 연결 고리를 서유열 사장을 했을 것으로 보고 조사하는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또한 그는 "KT가 청와대의 민간인사찰에 협조한 정황을 잡았을 가능성이 있으며, 이미 검찰에서 알선수재 혐의로 수사를 받고 있는 최시중 위원장과 KT의 관계에 대해서도 수사를 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이 같은 분석은 또다른 검찰 관계자의 발언과도 맥을 같이하고 있다. 검찰의 한 고위 관계자는 한 언론과의 인터뷰에서 “구체적인 소환계획을 확인해 줄 수 없다”면서도 “차명폰을 만들어줬다는 사실만으로는 범죄가 되지 않는다”고 말했다. 차명폰 이외의 다른 수사건이 있기 때문에 서유열 사장을 소환 조사한다는 것으로 추론된다.

야당이 아닌 여당인 새누리당이 즉각적인 성명을 내고 서유열사장에 대한 철저한 검찰수사를 촉구한 사실 역시 주목해봐야할 대목이다. 업계의 한 관계자는 "야당이 아닌 새누리당이 철저한 검찰 수사를 촉구한 것은 또다른 정치적 맥락으로 해석된다"며 "서사장의 윗선으로까지 일이 커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을 것 같다"고 분석했다.

검찰 서유열 KT 사장 소환 계획, 통신계 영포라인 표적되나?

서유열 사장 소환 계획으로 검찰 수사가 '누구'까지 확대될지 여부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KT의 한 관계자에 따르면 “이석채 회장 취임 전, 서 사장을 이상득 의원이 이석채 회장에게 소개시켰다는 소문이 무성했다”면서 “이후 서유열 사장이 내부 인수위원장 역할을 하며 사장 자리에 까지 오르게 된다”고 밝혔다.

서유열 사장은 2009년 1월 이석채 회장 취임당시 인수위 격인 ‘KT 경영디자인 테스크포스(TF)’을 이끌었다. 서유열 사장은 당시 상무급 마케팅전략본부장. TF에 참여한 표현명 사장(코퍼레이트 센터장)이 인터넷사업본부장(전무)으로 직급이 더 높았지만 서유열 사장이 인수위원장 역할을 했다.

서유열 사장은 경주 출생으로 대포폰을 준 이영호 전 청와대 고용노사비서관과 같은 영포라인으로 꼽힌다. 이 때문에 검찰의 서유열 사장 소환 계획은 KT와 권력층 영포라인과의 관계 전반에 대한 수사로 확대될지 여부에 업계 이목이 쏠리고 있는 것이다.

통신계 영포라인, 또는 범 영포라인 TK(대구·경북)인맥으로는 최시중 전 방송통신위원장과 최시중 위원장이 부린 방통위 고위직 공무원들 등이 있으며 KT에서는 서유열 사장과 함께 이석채 회장이 경북 성주 출신으로 TK인맥으로 꼽힌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