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중앙위원회 의장, 심상정 대표 @ 연합뉴스

통합진보당이 비례경선 부정선거 사태로 홍역을 치루고 있는 가운데, 12일 오후 2시 중앙위원회를 개최한다. 당의 최대 대의기관의 성격을 갖는 중앙위원회의 결정은 이번 사태해결의 방향을 가늠할 잣대가 된다. 당권파는 세력과 분위기에서 밀리고, 강점이었던 중앙당 장악의 효과도 심상정 당선인이 중앙위원회 사회를 보면서 사라졌다. 남은 것은 단일대오로 인한 일사불란한 행동뿐이다. 쇄신파는 세력과 분위기에서는 우세하나, 연합군이라 결정의 효율적 행동과 구체적사안에 대한 유연한 대응이 떨어질 수 밖에 없는 상태다.

중앙위원회 안건
심의▫의결안건 -강령개정안, 당헌개정안, 기타안건
보고안건 - 전국운영위원회 결과 19대 총선평가, 비례대표 선거진상조사 위원회 보고, 기타보고.

중앙위원회 성원구성
구 민주노동당계 - 강원17명 경기99명 경남53명 경북25명 광주 27명, 대구9명, 대전10명, 부산22명, 서울 90명, 울산 26명, 인천23명, 전남 40명, 전북31명, 제주 10명, 충남 15명, 충북15명,
새진보연대(진보신당 탈당파) - 강원5명 경기31명 경북9명 광주17명 대구3명 부산4명 서울45명 울산 6명 인천 11명 전남 4명 제주3명 충남4명
국민참여당계 - 강원11명 경기57명 경남13명 경북13명 광주10명 대구13명 대전 10명 부산 11명 서울 57명 울산11명 인천19명 전남10명 전북15명 제주11명 충남 11명 충북11명.

중앙위원회의 최대 관심사는, 전날 발표한 강기갑 의원의 중재안을 당권파가 받아들일 것인가로 모아진다. 강기갑 의원은 11일 경쟁부문 비례후보자들 진퇴문제에 대해 ‘당원 50%와 시민여론조사 50%’를 제안 햇다. 이 제안은 양보 없는 당권파의 주장에 대한 쇄신파의 마지막 양보안으로 평가된다. 또한, 쇄신파가 당원총투표가 결정될 시, 총투표 무산을 우려한 고육지책으로 보인다. 당권파로 분류되는 이상규 당선인의 ‘당원진성제 훼손’를 근거로 즉각적인 반발 기자회견이 있었으나, 여론전의 일부일 뿐 당권파의 의견이 모아지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운영위원회 결정사항인 ‘지도부 총사퇴, 비례경선 후보자 전원사퇴, 혁신비대위구성’ 과 비례 경선 전반에 대한 추가조사를 할 ‘특별위원회 구성’에 대해 중앙위원회의 채택여부도 주목된다. 두가지 사안에 대해 중앙위원회에서 보고가 이루어지며, 채택되어야만 한다. 쇄신파와 당권파는 진상보고서에 대한 극명한 입장차이를 보이면서도, 두 사안을 통과시킨 상태다. 쇄신파의 요구였던 혁신비대위 구성은 당권파의 물리적 저항에도 불구하고, 전자투표로 통과됐다. 반면, 당권파가 요구했던 특별위원회 구성은 통과는 됐지만, 해석상의 차이가 남아있다. 한쪽은 추가조사에 강조점을, 한쪽은 전면재조사에 강조점을 두고 있다.

보고서 채택여부와 더불어 비상대책위원장과 특별위원장을 누구로 할 것인지도 관심이다. 비상대책위원장과 특별위원장이 누가되느냐에 따라, 당의 진로가 많이 달라진다. 특히, 특별위원장은 당내분 사태의 시발점이었던 진상보고서를 재조사하기에 더욱 그러하다. 쇄신파는 강기갑 의원을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추대하는 내부조율이 이루어 진 상태다.

특히, 중앙위원회에서 표가 부족한 것으로 알려진 당권파가 어떤 행동을 취할지도 관심이다. 당권파는 지난 운영위원회에서 ‘의사진행을 통한 시간끌기’ ‘물리력을 동원한 회의진행 방해’ ‘침묵시위’의 행태를 보인 바 있다. 당권파는 자신들의 요구를 관철하기위해 시간끌기를 다시 한번 재연할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당권파는 국회개원 후로 이 사안을 끌고 간다는 것이 기본작전인 것으로 알려졌다. 개원 이후에는 비례대표 당선인에 대한 처리방법이 없기 때문이다. 법적으로 개원이후에는 자진탈당의 방법만이 유일한 비례의원 사퇴방안이다.

쇄신파입장에서 그나마 다행인 것은 중앙위원회 의장이 심상정 당선인이라는 점이다. 지난 운영위에서의 이정희 대표의 '시간끌기'처럼, 의장의 시간끌기는 없다. 예측 가능한 것은 안건채택여부를 둘러싼 논쟁을 통한 시간끌기와 당권파 지지 청년당원들의 조직적반발, 그리고 중앙위원회 무산시도다.

통합진보당 최대주주 민주노총의 결정

11일 민주노총은 ‘통합진보당의 강도 높은 쇄신을 촉구하고, 마지막 기대를 저버릴 경우 지지철회를 포함한 당과의 관계를 근본적으로 재정립한다’고 결정했다. 이날 민주노총은 8차 중앙집행위원회를 열고, ▲ 10차운영위원회 결정사항 즉 공동대표단및 경쟁부문 비례후보 총사퇴, ▲ 당직자 보직사퇴를 포함한 후속조치의 책임있는 집행 ▲ 혁신비대위 구성 ▲ 민주노총 출신 비례후보 3인 사퇴 ▲ 11차 운영위 결정사항 특별위원회를 통한 추가조사와 합당한 처리 촉구 등을 결정했다.

이러한 민주노총의 결정은 상당한 압력으로 작용할 수 밖에 없다. 정치적 입장이 분명한 중앙위원회 구성에서 지역조직 중심으로 이루어진 당 구조상 중앙위원회의 영향력은 작을 수 있으나, 당권자의 70%에 육박하는 민주노총 조합원들을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당권파의 최대요구사항은 당원총투표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