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합진보당 쇄신파에 의해 비상대책위원회 위원장으로 추천됐던 강기갑 의원은, 사태수습방안으로 '(경쟁명부비례대표 진퇴문제를 위한) 당원총투표 50%와 대국민여론조사 50%를 제안'했다.

강 의원은 “비례대표는 당원들의 선택과 국민들에 의해 당선되었으므로, 합리적인 해결이라고 생각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그는 "당심이 먼저냐, 민심이 먼저냐는 어리석은 논쟁입니다. 우리는 둘 모두를 섬기는 자세로 살아왔다"고 덧붙였다.

또한, 강 의원은 "이러한 절차는 5월 30일 국회개원 이전에 마무리되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시간이 촉박하고, 준비가 부족할지 모르나 5월 30일은 우리 스스로가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는 의지를 보여주는 정치적 마지노선입니다"며, "비례대표 당선자들이 국회의원 신분을 갖게 된다면 우리의 의지와 무관하게 당원과 국민이 아닌 국회에 진퇴문제를 맡기는 결과를 갖기 때문입니다. 이런 상황이 된다면 어느 입장도 절충이 불가능한 늪에 빠질 수도 있다는 깊은 우려를 지울 수 없습니다"고 지적했다.

강의원은 "중앙위원회에서 저의 제안이 받아들여진다면 조속한 시간 내에 결론을 짓기 위한 노력이 병행되어야 할 것이다. 실무적으로 당원명부에 대한 확인, 투표시스템에 대한 준비 등이 점검되어야 하겠지만 머리를 맞대면 이에 대한 해결방안도 쉽게 풀리지 않을 까 기대한다"고 밝혔다.

전날 강기갑을 비상대책위원장으로 추천하려던 쇄신파의 마지막 카드가 나온 것으로 풀이된다. 공은 당권파에게 넘어갔다.

통합진보당은 현재, 비례후보 경선에 대한 부정선거 파문으로 진통을 겪고 있다. 10차, 11차 운영위원회를 통해 혁신비상대책위원회와 진상보고서 결과에 따른 후속조치및 대책을 위한 특별위원회는 구성을 합의했다. 혁신비상대책위원회는 쇄신파의 요구였고, 특별위원회는 당권파의 요구였다. 남아있는 가장 큰 쟁점은 비례대표 경쟁명부 당선인과 후순위자 전원사퇴를 둘러싼 첨예한 입장 차이였다. 한쪽은 정치적 책임을 지고, 모두 물러나야 한다는 입장이고, 한쪽은 당원이 뽑아주었으니 당원의 선택에 맡겨야 한다는 입장이었다.

강기갑 의원의 제안을 4인의 공동대표단이 받아들인다면, 중앙위원회 안건으로 제출된다. 4인의 공동대표단 중, 이정희 대표의 반대로 성안되지 않을 경우 중앙위원회 전에 운영위원회를 다시 한번 열어 논의할 가능성도 존재한다. 지난 운영위원회에서 중앙위원회 전에 원포인트 운영위원회에 대해 의견을 같이 한바 있다. 마지막 방법은 중앙위원회에서 현장에서 안건으로 발의되어 다루는 경우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