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윤수현 기자] 전국언론노동조합이 여야 광역자치단체장 후보들과 ‘지역미디어 활성화 정책협약’을 체결했다. 후보들은 지역신문·방송 지원조례 제정, 영상콘텐츠 지원정책 수립 등을 약속했다.

언론노조와 협약을 맺은 후보는 김동연 더불어민주당 경기도지사 후보,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 송영주 진보당 경기도지사 후보, 서재현 민주당 대구광역시장 후보, 한민정 정의당 대구광역시장 후보, 이춘희 민주당 세종시장 후보, 권수정 정의당 서울시장 후보 등이다.

전국언론노동조합과 정책협약을 체결하는 이춘희 민주당 세종시장 후보, 김은혜 국민의힘 경기도지사 후보, 권수정 정의당 서울시장 후보 (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후보들은 언론노조와 “지역 여론 형성과 언론의 공익적 역할을 통해 시·도민의 삶 개선과 민주주의 신장을 위한 다음 정책을 개발하고 추진하는 데 공동의 노력을 다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구체적인 정책 약속은 ▲지역언론 지원조례 제정 ▲방송 콘텐츠 지원정책 수립 ▲지자체 출자·출연 미디어재단 독립성 보장 ▲지역언론 실태조사 제도화 등이다.

후보들은 “사회적 공기로서 언론의 가치와 책임에 대한 공감을 바탕으로 방송·신문 등 지역언론 활성화를 위한 지원조례를 도(시)의회와 협력 제정하기 위해 노력한다”고 밝혔다. 지역언론지원 조례를 시행 중인 지자체는 11곳이다. 최초로 조례를 제정한 경상남도는 매년 1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해 30여 개 언론사를 지원하고 있다.

후보들은 광역자치단체가 지역방송 콘텐츠 제작 활성화를 위해 지상파 방송·마을공동체미디어를 지원하는 정책을 수립·시행하겠다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중앙정부에 집중된 영상 콘텐츠 지원정책을 지방정부에서도 수립·시행하는 것이 주요 내용”이라고 설명했다.

후보들은 광역자치단체가 출자한 미디어 관련 재단이 언론사를 운영할 경우 의사결정 민주성·독립성을 보장하고 재원 자립성 확보를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오세훈 서울시장은 지난해 7월 시사저널과의 인터뷰에서 “마음먹으면 (TBS를 제재할) 방법이 없겠는가”라면서 인사권·경영평가권·감사권을 행사할 수 있고 지적 자체를 해체할 수 있다고 주장했다. 또한 오 시장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서울시의회가 여대야소로 구성되면 EBS를 교육방송으로 전환하겠다고 했다.

후보들은 문화체육관광부의 열독률 조사에서 지역신문 응답이 낮게 나오는 점을 보완하기 위해 자체적인 열독률 조사를 시행하겠다고 밝혔다. 후보들은 “지역언론의 가치와 책임 실현을 위한 지원정책이 현황·실태에 대한 조사 분석에 기반하여 수립·시행될 수 있도록 정기적인 실태조사 시행방안 마련을 위해 노력한다”고 말했다.

언론노조는 “정책협약서를 체결한 국민의힘, 민주당, 정의당, 진보당 및 소속 후보자들에 대한 약속 이행을 당부드린다”며 “지방선거 이후에도 지역 언론·미디어 활성화와 지원을 통한 지역 균형 발전과 건강한 지역여론 형성을 위해 최선을 다할 것”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