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과 통합진보당 등 야당과 ‘MB언론장악 심판 MB낙하산 퇴출, 공정보도 쟁취를 위한 공동행동’(공정언론 공동행동)은 24일 “이명박 정권의 방송장악과 MB낙하산 사장의 비리와 부도덕성에 대해 새누리당이 직접 입장을 밝히고 책임있는 수습에 나설것”을 촉구했다.

이들은 이날 국회에서 간담회를 진행한 후 가진 공동발표문에서 “이미 MBC·KBS·YTN·연합뉴스 등에서 MB낙하산 사장으로 인한 공영방송의 파행 상황이 더 이상 방치될 수 없는 심각한 사태에 이르렀음을 확인”했다며 이같이 요구했다.

▲ 간담회 인사말하는 문성근 민주당 권한대행, 민주당 제공
간담회에 참석한 야당대표와 시민사회와 언론단체 대표들은 ▲언론단체 대표들은 언론파업 사태의 조속한 해결을 위한 공동의 노력 ▲MB정권의 방송장악과 언론탄압의 진상규명을 위한 청문회와 국정조사 실시 추진 ▲공영방송 등의 독립적인 사장선출제도 확립을 위한 방송법과 미디어 관련법 개정 ▲공동과제의 효율적 수행을 위한 공동정책협의회 구성 등을 통해, 앞으로 함께 노력하기로 의견을 모았다. .

민주통합당의 문성근 권한대행은 “박근혜 위원장은 과거와 단절하고 미래로 가자라고 얘기했는데 그 말 적극으로 환영한다"며 "미래로 가기 위해서 언론 사태에 대해서 낙하산 사장들을 퇴출시키고, 언론자유를 보장할 것을 박근혜위원장에게 강력하게 촉구한다"고 밝혔다.

통합진보당 심상정 공동대표는 “선거기간 언론노동자 어려운 투쟁을 함께 지켜주지 못해 미안하 다"며 "이번 국회에서 정권과 자본의 총체적 언론장악 의도와 주도자들을 국감과 청문회장에 세울 것”이라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