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윤석열 대통령실 국민소통관장에 김영태 전 쿠팡 커뮤니케이션 총괄부사장이 임명됐다. 김 전 부사장 재직 시절 쿠팡은 비판 언론과 기자를 상대로 억대 소송을 제기해 '재갈 물리기'식 대응을 한다는 비판을 받았다.

6일 윤석열 정부 대통령실 비서관급 2차 인선이 발표됐다. 홍보수석실 산하 국정홍보비서관은 강훈 전 조선일보 논설위원, 국민소통관장은 김영태 전 쿠팡 커뮤니케이션 총괄부사장이 맡는다.

김영태 전 쿠팡 커뮤니케이션 총괄부사장 (사진=쿠팡, 연합뉴스)

김 전 부사장이 쿠팡에 재직하는 동안 노물류센터 노동자, 쿠팡 배송기사, 구내식당 조리보조원, 야간배송 기사 등 노동자 사망 사건이 연속적으로 발생했다. 언론은 단기·무기계약직으로 구성된 쿠팡 물류센터 노동실태를 조명했다. 그러자 쿠팡은 기자 개인을 상대로 한 거액의 손해배상 청구 소송으로 대응했다. 하청업체 노동자 심정지 사건을 보도한 대전MBC 기자, 쿠팡 물류센터 실태를 연속 고발한 일요신문 기자 등이 억대 소송의 대상자였다.

소송 위협을 통해 언론사를 압박한 사례도 있다. 2020년 12월 프레시안은 기획 '쿠팡 뉴스룸 검증'을 연속 보도했다. 쿠팡은 프레시안 기사를 언론중재위원회에 조정 신청하면서 기사를 삭제하지 않으면 소송을 제기하겠다는 식으로 압박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지난해 언론 노동자들과 시민사회는 "비판적 언론사와 기자를 향한 명분 없는 재갈 물리기 대응을 당장 멈추라"고 촉구했다.

앞서 미디어스는 지난해 5월 쿠팡이 일요신문 기자를 상대로 제기한 손해배상 청구소송의 소장을 확인했다. 쿠팡은 식품위생법 위반 논란, 자회사 인력 전환을 통한 노동시간 증대 의혹, 물류센터 확진자 발생 사실, 물류센터 노동자 사망 사건 관련 노동환경 고발 등의 기사를 문제삼았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의 설명에 따르면 쿠팡은 수차례의 사실관계 확인·반론 요청에 응하지 않고, 보도가 이뤄지면 소송으로 직행하는 대응 방식을 취했다고 한다. 소장에 적시된 쿠팡의 입장은 대체로 반론 수준의 내용이었다. (관련기사▶쿠팡이 '억대 소송' 제기한 언론보도 톺아보니)

쿠팡의 표적이 된 일요신문 기사들은 현재 삭제되거나 수정됐다. 2020년 12월 25일 작성된 <[단독] 쿠팡 인천6센터 세 번째 확진자 발생 사실 숨겨…집단 감염 우려> 기사는 삭제됐다. 해당 기사는 방역당국(인천 중구보건소 감염병대응팀장) 확인을 거쳐 작성됐다. 나머지 기사들은 제목에서 '쿠팡' '주 60시간 근무' 등의 문구가 삭제되는 등 수정됐다. 기사를 작성한 기자는 지난해 일요신문에서 이직하자 쿠팡이 소를 취하했고 기사가 수정·삭제되었다고 말했다.

2021년 3월 17일 서울 송파구 쿠팡 본사 앞에서 언론시민사회단체들이 비판 언론에 대한 쿠팡의 '전략적 봉쇄소송'을 규탄하는 모습 (사진=전국언론노동조합)

김 전 부사장은 자신과 쿠팡의 언론 대응은 무관하다는 입장이다. 지난 2월 뉴스타파는 주요 대선캠프의 언론 관련 인사를 검증하면서 김 전 부사장에게 쿠팡의 '언론 재갈 물리기' 대응에 대한 입장을 물었다. 김 전 부사장은 "나는 쿠팡의 언론 정책과 관련이 없다"고 말했다. 쿠팡 쪽은 "김 전 부사장이 쿠팡의 언론 홍보·대응을 총괄했다"고 설명했다. 뉴스타파는 "김 전 기자(부사장)의 주장을 쿠팡 측에 확인 취재하지 않았다면 깜빡 속아 넘어갈 만큼 그의 거짓말은 자연스럽고 뻔뻔했다"고 했다.

김 전 부사장은 서울대 경제학과 졸업 후 1994년 매일경제신문에 입사하면서 언론계에 발을 들였다. 이후 코리아인터넷닷컴, 경인방송(iTV) 등을 거쳐 2005년 하이트맥주 홍보담당 이사로 자리를 옮겼다. 하이트진로에서 전무이사와 업무혁신실장, 한샘에서 상무이사와 전무이사를 역임했다. 2018년부터 쿠팡 커뮤니케이션 총괄부사장으로서 쿠팡의 커뮤니케이션과 위기관리를 지휘했다. 지난해 12월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 선거대책위원회에 커뮤니케이션실장으로 합류했다.

신동아가 지난 3월 발간한 '윤석열 파워 엘리트 263人'에 따르면, 김 전 부사장은 대선 국면에서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의 정책을 선명한 메시지로 유권자에게 전달하는 데 핵심 역할을 한 대선 승리의 숨은 주역으로 꼽힌다. 신동아는 "경제성장과 안전한 사회를 핵심으로 한 정책과 비전을 통해 유권자에게 ‘신(新)보수의 가치’를 성공적으로 전달했다는 평가"라고 전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