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투표하면 권력을 이깁니다. 투표하면 국민이 이기고, 투표하지 않으면 이명박정권이 이깁니다.
상상해 보십시요. 반값등록금이 19대 국회 1호 법안이 되어 통과되는 순간을 ! 기초노령연금이 2배로 인상되고, 비정규직이 절반으로 감축되고, 통신비가 인하되고, 골목상권이 살아나고, 민주주의와 평화가 다시 제 자리를 찾아가는 모습을! 민주통합당, 국민의 희망이 되겠습니다."
< 4월 9일 한명숙 대표. 투표참여 대국민호소문 중>

▲ 민주통합당 한명숙 후보가 4월 9일조국교수, 공지영 작가 등과 함께 대학생들의 투표참여를 호소하고 있다.ⓒ연합뉴스

"이번 411총선은 나라의 명운을 좌우하는 너무도 중요한 선거이기 때문에 반드시 우파가 승리해야 한다. ~ 우리 국민은 절대로 우파의 표를 분산시키는 후보에게 표를 찍으면 안된다. 한국시민 사회단체협의회는 44개 지역구의 46명의 '사퇴해야 하는' 후보들이 끝내 사퇴하지 않아 결과적으로 좌파후보를 당선시키게 될 경우 그들의 이름을 '역사의 죄인들'이라는 영구사이트에 올리고 끝까지 이들을 비난할 것이다" < 4.9 7개 보수 시민사회단체 우파후보단일화 촉구 기자회견문 중>

▲ 박근혜 비대위 위원장이 4월 9일 수도권에서 유세하는 모습 ⓒ연합뉴스

선거 2일 남은 9일 민주통합당은 투표 참여 호소와 이벤트를, 보수성향의 시민사회단체는 우파후보단일화를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진행했다. 민주통합당 한명숙 선거대책위원장은 "이명박정권과 새누리당은 한 몸이 되어 변화에 저항하고 있고, 새누리당 지지층은 거의 100% 결집했다"며 이같이 호소했다.

한명숙 대표는 "20012년 4월 11일이 오기를 우리는 기다리고 또 기다렸다"며, "2012년 총선때는 탐욕에 물든 이 정권과 나쁜 여당을 심판하고, 새로운 세상을 만들 수 있다는 희망, 이 희망이 모두를 견디게 했다"고 지적했다.

특히, 한 대표는 "민주통합당, 국민여러분의 높은 기대에 못 미친 점이 많았다. 우리는 반성과 성찰로부터 시작하겠다. 부족함은 모두 대표인 저의 책임이다"고 사과하며, "그래도 국민이 이겨야 한다. 그래도 잘못한 정권, 잘못한 새누리당은 심판해야 한다"고 호소했다.

더불어, 한 대표는 호소문 발표 직후 바로, 공지영 작가 조국 교수 등과 함께 '청년 투표참여 이벤트'에 참여했다. 조국 교수도 "투표가 세상을 바꾼다. 청년학생들께서 투표의 문제를 구중궁궐에 있는 권력암투의 문제가 아니라 여러분들의 삶과 여러분 가정의 삶과 우리의 생활을 바꾸는 문제라고 생각해달라"고 호소했다.

투표율과 관련하여, 민주통합당의 선거핵심 관계자는 "일부 언론이 혼탁, 과열, 비방전으로 몰아가려는 경향이 있다. 그러면 민주당 지지층 투표율이 내려갈 수 있다"고 우려를 표시했다. 그는 "여론조사를 자세히 보면 30대에 민주통합당 지지층이 가장 두껍다. 이들은 선거판이 지저분해 질수록 투표장에 안 가는 경향이 있다"고 분석했다.

민주통합당은 "서울 수도권에 특히나 백중세지역이 많이 집중되어있기 때문에 투표율이 전체 판세에 가장 결정적인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박용진 대변인)", "60%가 넘으면 접전지에서 대부분 승리할 것(박선숙 선대본부장)"이라고 분석하고 있다.

같은 날 한국시민단체협의회등 보수성향의 7개단체는 세종시를 포함하여, 44개 선거구에 46명의 사퇴해야 하는 우파 후보 명단을 발표했다. 정당별로 분류하면, 새누리당 4명, 자유선진당 15명, 국민생각 5명 무소속 22명 등이다.

7개 시민사회단체는 "좌파진영은 선거연합에 성공한 반면에 우파는 선거연합을 이루지 못하여 우파유권자가 많음에도 불구하고 선거에서 패배할 가능성이 크다"며, "정당이 단일화를 이루어 내지 못하면 국민이 단일화를 이루어 내야 한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선거판세를 종합적으로 분석해 왔다. 그 결과로 후보를 단일화하면서 2,3위의 우파후보에게 사퇴를 호소한다"고 밝혔다. 이어, 박근혜 새누리당 위원장 심대평 자유선진당 대표, 그리고 국민생각의 박세일 대표가 각 당 후보들을 사퇴시켜야 한다고 요구했다.

특히, 기자회견문을 대표로 발표한 서경석 목사는 "단일화를 못하면 20표 정도는 상대방이 가지고 간다. 일차적인 책임은 박근혜 위원장에게 있다"며, "그것(단일화 안될 경우)에 대한 준엄한 책임을 박근혜 위원장에게 물어야 한다"고 지적했다. 7개단체는 후보단일화로 가장 큰 혜택을 보는 새누리당이 후보단일화에 앞장서야 한다는 입장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