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일 문화사회연구소, 한국언론정보학회, 한국철학사상연구회 등 22개 학술단체로 구성된 학술단체협의회(아래 학단협)는 문대성 후보의 석·박사학위 논문을 검토하고 “심각한 수준으로 표절했다”고 발표했다.

학단협은 “문대성 후보의 학위논문은 김모씨의 박사학위논문을 그대로 베꼈을 뿐 아니라, 그 분량이 한 두 페이지가 아니라 수십 페이지에 이른다”면서 “문대성의 학위논문은 교과부가 권고하는 학술논문 표절의 기준을 훨씬 넘어 심각한 수준으로 표절했다”고 밝혔다.

특히 학단협은 “‘축구선수들을’ 이라고 써야 할 문장을 ‘축구선수들은’이라고 잘못 쓴 부분까지 그대로 베꼈다”면서 “이는 문대성의 학위논문이 김모 씨의 학위논문 디지털 파일을 그대로 옮기지 않았나를 의심할 수 있는 부분”이라고 지적했다.

▲ 학단협이 문대성 후보의 논문을 분석한 자료. 학단협은 문대성 후보가 김모씨의 논문의 오타까지도 베꼈다고 지적했다.문맥상 '축구선수들을'이라고 써야하는 부분, 문대성 후보는 '축구선수들은'이라는 오타를 그대로 옮겼다.

한단협은 “현재 교육과학기술부의 학술논문 표절 기준에 따르면 아무런 인용에 대한 표시 없이 6개의 단어가 연속으로 나열되면 표절로 판정하고 있다”며 “문대성의 논문은 아무런 인용 표시 없이 6개의 단어가 아니라 수백단어를 동시에 똑같이 쓰고 있다”고 지적했다.

또 학단협은 “문대성 후보는 실험방식과 결과도출이 서로 다르면 표절이라 볼 수 없다고 말하지만, 아무런 인용 표시 없이 타인의 문장을 그것도 몇 페이지에 걸쳐 그대로 베껴서 쓰는 것은 표절한 내용이 중요한가의 여부를 떠나서 학술적인 관점에서 명백한 표절행위”라고 지적했다.

▲ 학단협이 문대성 후보의 논문을 분석한 자료. 학단협은 문대성 후보가 김모씨의 논문 가운데 일부를 그대로 베꼈다고 발표했다.

학단협 ‘문대성 후보 책임지고 총선 후보, 동아대 교수직에서 사퇴해야’

학단협은 문대성 후보가 표절에 대한 책임을 지고 총선 후보직, 교수직 사퇴 할 것을 주장했으며 학위 수여기관인 국민대와 교수로 임용한 동아대에게 학위 취소, 교수직 박탈을 요구했다.

학단협은 “(문대성 후보가) '표절불감증'에 걸려 정치공세 운운하면서 여전히 자신이 떳떳하다고 주장한다”면서 “이는 정치후보자이기 전에 대학에서 학생들을 가르치는 교육자로서 기본적인 학문적 소양과 자격이 없다는 것을 입증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학단협은 “문대성 후보는 박사학위 및 석사 학위 논문에 대한 명백한 표절을 책임지고 즉각 제19대 총선 새누리당 후보직을 사퇴할 것”과 “박사학위 논문 표절로 임용된 동아대학교에서도 스스로 사퇴할 것”을 요구했다.

이어 학단협은 문대성 후보에게 박사학위를 수여한 국민대와 문대성 후보를 교수로 임용한 동아대에게도 각각 ‘학위 논문 자격 취소’와 ‘교수직 박탈’을 요청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