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윤석열 대통령 당선자가 집무실을 용산 국방부 청사로 이전하는 방안을 유력하게 검토하는 가운데, 해당 건물의 매점 점주라고 주장한 인물이 이전에 반대한다는 글을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올렸다. 더불어민주당 국방위원회 위원들은 "대통령 집무실을 국방부로 옮기는 것은 안보 해악의 근원이 될 것”이라고 규탄했다.

자신을 국방부에서 매점을 운영하고 있는 소상공인이라고 밝힌 청원인은 17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지금 대통령 집무실 결정을 앞두고 국방부는 혼란 그 자체"라는 글을 올렸다.

청원인은 “저도 마찬가지로 집무실 이전 때문에 이달말까지만 영업을 할 수 있다고 마음의 준비를 하라는 통보를 받았다”며 “하루 아침에 날벼락도 아니고 이게 무슨 말인가”라고 말했다. 청원인은 “당장 그만두라고 하시면 저희 가족과 또 저희 직원들의 생계는 어떻게 되는 건가, 앞이 너무 캄캄하다”고 호소했다.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갈무리

청원인은 “윤 당선자가 국민과 조금 더 소통하고자 하는 마음은 충분히 이해되나, 그거 때문에 한 국민의 소중한 일터가 사라지는 것은 당선자의 취지에도 부합하지 않는다고 생각한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대통령 집무실 이전은 경호상, 보안상 문제를 봐도 적절치 않다”며 “제발 그 결정을 거두어 주고 생계를 보장해 줄 것을 간곡히 부탁드린다”고 밝혔다.

더불어민주당 국방위원회 위원들도 '국방부로의 집무실 이전 계획을 철회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김병주 국방위원회 위원은 18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에 출연해 “청와대 집무실 이전은 국가 컨트롤타워의 이전”이라며 “모든 요건을 갖추지 않은 상태에서 이전할 경우 국정공백·안보공백·주민의 불편함 등의 야기된다. 절대 반대한다”고 밝혔다. 김 위원은 한미연합군사령부 부사령관(육군 대장) 출신이다.

‘집무실 이전과 관련해 500억 원의 비용이 소요될 것’이라는 예측에 대해 김 위원은 “단편적인 비용만 예측한 것”이라며 “제가 추산해 봤을 때 1조 원 이상 소요된다”고 말했다. 김 위원은 “국방부 청사에 합동참모본부, 사이버사령부 등 10개 부대가 주둔해 있다”며 “특히 전쟁 지휘사령부인 합참 밑 지하시설에는 EMP(전자기펄스) 공격에도 견딜 수 있는 벙커가 있다. 이걸 새로 짓는데 1000억원 이상 비용이 발생한다”고 말했다. EMP는 핵무기로부터 발생하는 진폭이 작은 감마선으로 주변 전자 기기에 과전류를 일으켜 영구적인 파손을 일으킨다.

김 위원은 “합참, 국방부 건물 새로 짓는데 2000, 3000억 원씩 든다"며 "관련 건물을 새로 짓는 데만 1조원 가량 비용이 들고, 군부대가 이전하면서 발생하는 부수적인 비용을 포함하면 더 늘어난다”고 말했다.

18일 TBS 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 유튜브 화면 갈무리

그러면서 김 위원은 “청와대 반경 8km 주변에는 비행 금지 구역이고, 청와대 근방에 방공체계를 갖추고 있다”며 “집무실을 용산으로 옮길 경우 근방 민간 아파트와 회사 빌딩 옥상에 대공포와 대공 미사일 기지들을 설치해야 한다”고 말했다. 김 위원은 “용산 중심으로 비행 금지 구역이 새로 설정되면, 기존의 비행항로도 바꿔야 한다. 강남까지 포함될 수 있다”고 덧붙였다.

김 위원은 “300명에서 400명 정도 되는 대대급 부대를 이전할 때도 3년 전에 계획한다”며 “두 달 안에 국방부 청사 시설을 이전하라는 할 경우 큰 안보 공백이 생긴다”고 강조했다.

앞서 17일 더불어민주당 소속 국회 국방위원회 위원들(기동민·김민기·김병주·김진표·홍영표 의원)도 기자회견을 열고 “대통령 집무실을 국방부로 옮기는 것은 안보 해악의 근원이 될 것”이라고 규탄했다.

한편 김은혜 당선인 대변인에 따르면 윤 당선인은 청와대 이전 부지로 광화문 정부서울청사와 용산 국방부 청사 두 군데로 압축했다. 기획조정·외교안보 분과 인수위원들은 이날 오후 각각 광화문 외교부 청사와 용산구 국방부 청사를 찾아 부지를 직접 점검할 계획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