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고성욱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가 집권하면 문재인 정부에 대한 적폐청산 수사를 하겠다는 취지의 발언을 했다. 이에 대해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는 “노골적인 정치보복을 선언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더불어민주당 선거대책위원회는 9일 <윤석열 후보의 정치보복 선언을 강력히 규탄한다>는 제목의 성명서를 발표했다. 민주당 선대위는 “윤 후보가 문재인 정부에 대한 노골적인 정치보복을 선언했다”며 “문재인 정부가 김대중-노무현 정부의 계승자라는 것은 ‘사기’라는 악담까지 퍼부었다. 일평생 특권만 누려온 검찰권력자의 오만 본색이 드러난 망언”이라고 비판했다.

민주당 선대위는 “윤석열이 대통령이 되면 문재인 대통령에 대한 정치보복의 우려가 현실로 확인되었다”며 “문재인 정부를 향해 보복의 칼을 겨누는 것은 국가적 위기 상황을 혼란으로 몰아넣은 망국적 분열과 갈등의 정치"라고 말했다. 민주당 선대위는 "이미 특권적 검찰권력을 남용하여 자기편은 눈감아주고 반대편 보복으로 점철되어온 윤 후보 삶의 궤적에서 정치보복은 예고되어 있었다”고 강조했다.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 후보가 6일 오후 광주 서구 김대중컨벤션센터에서 열린 광주선대위 필승결의대회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민주당 선대위는 “정치보복은 국민이 피와 땀으로 일구어온 민주주의를 짓밟는 폭거이자 대한민국을 분열과 증오로 역행시키는 것으로 결코 용납할 수 없다”며 “윤 후보는 정치보복 발언을 취소하고 국민 앞에 사과할 것을 촉구한다”고 말했다.

민주당 선대위는 “현재 상황을 비상시국으로 엄중하게 인식하고 단호하게 행동할 것”이라며 “위기극복과 국민통합에 동의하는 제 정당, 시민사회와 연대하여 시대를 역행하는 윤 후보의 정치보복 발언에 단호히 맞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윤석열 후보는 이날 중앙일보와 인터뷰에서 ‘집권 시 문재인 정부 초기처럼 전 정부에 대한 적폐청산 수사를 하겠냐’는 질문에 “해야 한다”면서 “다만 대통령은 (수사에) 관여 안 한다”고 밝혔다.

윤 후보는 “문재인 정부 초기에 했던 (수사가) 대통령의 지령을 받아서 보복한 건 아니다”라면서 “저더러 직권남용죄를 남용했다고 하는 사람도 있지만, 공직자에 대해 그것도 반헌법적인 인권침해 부분에 대해서만 원칙대로 적용했다”고 말했다.

이어 윤 후보는 “문재인 정권에서 불법과 비리를 저지른 사람들도 법에 따라 상응하는 처벌을 시스템에 따라 받는 것”이라며 “자기 정부(문재인 정부) 때 (적폐청산 수사를) 한 것은 헌법 원칙에 따라서 한 것이고, 다음 정부가 비리와 불법에 대해 수사하면 보복이냐”고 반문했다.

윤 후보가 집권하면 측근 검사를 요직에 기용할 것이라는 우려에 대해 윤 후보는 “(여권의) 프레임”이라며 “왜 A 검사장을 두려워하냐, 정권에 피해를 많이 입어서 중앙지검장 하면 안 되는 것이냐”고 말했다. 그러면서 “(A 검사장은) 거의 독립운동처럼 해온 사람”이라며 “(A 검사장이) 중앙지검장이 되면 안 된다는 얘기는 일제 독립운동가가 정부 중요 직책을 맡으면 일본이 싫어하기 때문에 안 된다는 논리랑 똑같다”고 강조했다. A 검사장은 윤 후보의 측근인 한동훈 검사를 지칭하는 것으로 보인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