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합뉴스 구성원들이 '공정보도 훼손'을 주된 이유로 박정찬 현 사장의 연임 저지 투쟁에 돌입했다. 연합뉴스의 대주주인 뉴스통신진흥회가 29일 박정찬 현 사장을 차기 사장 후보자로 최종 선출할 경우, 총파업 등도 불사하겠다는 입장이다.

▲ 공병설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 지부장이 28일 오전 서울 중구 연합신문 사옥 앞에서 열린 기자회견에서 발언하고 있다. ⓒ이승욱

공병설 전국언론노동조합 연합뉴스지부장은 28일 <미디어스>와의 인터뷰에서 "300억 원 국고지원과는 별개로 지난 3년간 (공정보도 훼손의 문제가) 심각했었다. 내부 구성원들의 잘못도 있지만, 가장 큰 책임은 박정찬 사장에게 있다"고 지적했다.

공병설 지부장은 "박정찬 사장이 아닌 다른 누군가가 온다고 해서 (일거에) 해결될 문제는 아니다"라며 "지난 3년에 대한 평가를 통해 박정찬 사장의 연임을 반대하는 것이고, 앞으로도 '연합뉴스 바로세우기'를 위해 계속 싸워나갈 것"이라고 강조했다.

다음은 28일 오후 공병설 지부장과의 일문일답.

- 2009년 3월 27일 박정찬 사장이 선임됐는데, 재임 기간 잘못된 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나?

"여러 가지 문제가 있다. 대표적인 것은 공정보도 훼손, 사내 민주화 후퇴 문제다."

- 박정찬 현 사장이 아닌 다른 이가 차기 사장으로 올 경우 노조가 제기했던 문제들이 해결될 거라고 보는 건가?

"누가 온다고 (일거에) 해결될 문제는 아니다. 다만, 우리는 박정찬 사장의 지난 3년 임기에 대한 평가를 통해 연임을 반대하는 것이다. 연합뉴스 바로세우기를 위해서는 다른 사람이 차기 사장으로 오더라도 계속 싸울 수밖에 없을 것이다."

- 공정 보도 훼손의 사례를 구체적으로 말해달라

"노무현 전 대통령 수사, 한명숙 총리 수사와 재판, 4대강 관련 보도, 이명박 대통령 내곡동 사저 관련 기사 등을 들 수 있다."

- 공정보도 원칙이 훼손되었다고 했는데 사장만의 책임으로 전가할 수 있나?

"성명을 통해서도 몇 번 이야기했었는데, 내부 구성원들의 잘못도 있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최종적 책임은 사장에게 있다고 본다."

- 연임저지투쟁의 주된 이유로 공정보도 훼손을 꼽았는데, 대통령이나 여당에 불리한 기사들을 축소하거나 왜곡하는 문제는 정부로부터 300억 원을 지원받는 연합뉴스 구조와 무관하지 않아 보인다·

"(물론) 구조적 문제도 영향을 미친다. 하지만 돈을 받는다고 해서 반드시 기사가 엉망이 되는 것은 아니라고 본다. 국가 기간 통신사로서 인프라 구축이나 외국어 서비스 등에 필요한 비용을 (정부로부터) 지원받을 수 있다. 우리는, (국고 지원과) 별개로 지난 3년간의 공정보도 훼손 문제가 그만큼 심각했었다는 이야기를 하는 것이다."

- 29일 박정찬 사장의 연임이 확정 된다면, 그 다음 행동에 대한 구체적 계획은 있나?

"지금 말하긴 어렵다. 결과가 나와 봐야지 (확실히) 정할 수 있다."

- 지금 파업 중이거나 파업을 결의한 언론사들과의 연대에 대한 계획은 있나?

"구체적 계획은 아직 없지만 나중에 연대할 수는 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