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에서 반응이 그리 좋지 않았던 <철의 여인>은 역시 기이하고 당황스러운 영화였습니다. 예고편을 보면 제목 그대로 '철의 여인'이라 불렸던 영국의 수상인 '마가렛 대처'의 전기영화일 것만 같습니다. 아무래도 '최초의 여자 수상'이라는 수식어가 있는 만큼, 대처가 어떤 과정을 거쳐서 수상의 자리에 오르게 된 것인지를 보여줄 것으로 생각하는 게 당연하지 않나요? 그러나 참 독특하게도 <철의 여인>은 일반적인 전기영화의 구조를 따라가지 않습니다.

오프닝에서 정계를 은퇴하고 노쇠한 대처를 먼저 등장시킨 걸 봤을 때는 영리한 배치라고 생각했습니다. 이윽고 플래쉬백으로 대처가 수상에 오르기까지의 이야기를 보여주면 그럴듯한 그림이 완성될 것 같았죠. 다시 말해 우리가 알고 있는 철의 여인인 정치가로서의 대처 이면에 있던, 상대적으로 잘 알려지지 않은 인간적인 면, 또는 강직한 대처 이후에 보여준 연약한 인간이자 여자로서 인물에 접근한다면 그것도 나쁘지 않은 선택이 될 것으로 봤습니다. 실제로 초반부는 그랬습니다만 시간이 흐를수록 <철의 여인>은 대체 무슨 얘기를 하고 싶은 건지 모를 영화로 둔갑합니다.

한마디로 말해 <철의 여인>은 난잡하고 어정쩡한 전기영화입니다. 예상과 달리 플래쉬백으로 들어가서 대처가 수상에 오르기까지의 험난했던 과정을 그리지도 않습니다. 그 대신에 환영에 시달리며 치매를 앓았던 할머니인 대처를 현 시점으로 보여주며 끊임없이 과거를 삽입하는 데 그칩니다. 전 이걸 당최 이해할 수 없었습니다. 각본을 쓴 애비 모건은 무슨 의도로 어쩌자고 플롯을 이 모양으로 구성한 것인지 모르겠군요. 더군다나 정치가로서의 대처에 대해서 보여주는 것은 그저 수박의 겉을 핥는 수준에 불과합니다. 이럴 바에는 차라리 한쪽을 버리고 다른 한쪽에 집중하는 게 나았을 겁니다.

정치가 대처와 인간 대처가 전혀 조화하지 못하고 있는 지금의 <철의 연인>은 대처를 애잔하고 동정 어린 시선으로 바라보게끔 만들 수도 없을 정도로 조악합니다. 환영이 되어 대처의 곁을 맴돌던 남편이 사라지는 장면이 단적인 예입니다. 이 자체로서는 순간적으로 관객의 감성을 자극할 수 있을지 몰라도, 막상 저 남편의 비중이 영화에서 어땠는지를 가만히 떠올려보면 좀 황당하고 불필요한 장면입니다. 전혀 존재감이 없던 남편에게 치매에 걸려 의지하는 대처를 보면서 공감할 수 있을 리가 없죠. 고작해야 짐작하는 게 전부입니다.

그나마 이 영화를 살리는 건 명불허전인 메릴 스트립의 연기입니다. 영화를 보고 와서 마가렛 대처의 영상을 몇 개 찾아서 봤는데, 메릴 스트립이야말로 마가렛 대처의 환영입니다. 이것으로 또 한번 증명한 단연 이 시대 최고의 배우!!

★★☆

영화가 삶의 전부이며 운이 좋아 유럽여행기 두 권을 출판했다. 하지만 작가라는 호칭은 질색이다. 그보다는 좋아하고 관심 있는 모든 분야에 대해 주절거리는 수다쟁이가 더 잘 어울린다.
*블로그 : http://blog.naver.com/nofeetbird/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