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 ⓒ연합뉴스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이 실질적 운영권을 행사하고 있다는 평가를 받는 '정수장학회' 문제가 총선·대선 정국에서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박근혜 새누리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정치공세일 뿐”이라고 외면하고 있지만, 조선일보와 중앙일보까지 한겨레 신문과 비슷한 논조로 '정수장학회 비판'의 대열에 동참하고 나섰다.

조선일보는 21일자 ‘정수장학회 이사진 5명 전원이 박근혜 영향권’ 기사를 통해 정수장학회가 여전히 박근혜 비대위원장의 영향 아래에 있다고 비판했다.

조선일보는 “박 비대위원장이 정수장학회 이사장에서 물러난 후 발을 끊었다고 하나 이사장으로 있는 최필립 씨는 박 비대위원장의 최측근이며 언론인터뷰에서 박 위원장에 대한 지지입장을 분명이 했다”고 보도했다.

또 “부산일보 사태의 발단도 박 위원장에 대한 비판적 기사라는 점에서 박 위원장이 정수장학회와 무관하다는 주장이 설득력이 떨어진다는 이야기가 나오고 있다”고 지적했다.

중앙일보 역시 21일자 사설 '박근혜, '과거와의 단절' 실천으로 보여줘야'를 통해 “과거와의 단절을 외친 박근혜 비대위원장은 언행일치를 보여달라”고 주문했다.

중앙일보는 “박 비대위원이 2005년 이사장직을 그만둔 후로 관련이 없지만 현 이사장인 최필립씨는 박근혜 의원의 최측근이기 때문에 눈치를 보지 않겠냐”고 지적했다.

이 사설은 “국민들의 오해가 생기지 않도록 눈높이에 맞출 필요가 있다며 "이사장과 이사들을 중립적인 인사로 교체해야한다"고 밝혔다.

이는 같은날 한겨레 신문이 사설 ‘박근혜의 과거 단절론과 정수장학회’를 통해 “과거와의 단절은 남으로부터가 아니라 자기부터 시작해야 진정성이 있다”고 주문한 것과 다르지 않은 내용이다.

이에 대해 이호진 언론노조 부산일보 지부장은 “박근혜 위원장이 보수진영의 단일후보로 거의 확정된 상황에서 정수장학회 논란을 길게 끌고 가지 않기 위한 의도로 보인다”고 평가했다.

한편, 지난 7일 서울시교육청에 정수장학회 감사를 청구한 '독재유산 재단법인 정수장학회 반환과 독립정론 부산일보 쟁취를 위한 공동대책위원회' 측은 21일 "서울시교육청으로부터 '7월 이후 실시하는 실태조사에서 정수장학회를 대상 법인으로 선정해 조사를 실시하겠다'는 민원 회신을 받았다"고 전하며 "정수장학회의 잘못된 관행을 바로잡을 수 있도록 조사에 철저히 임해달라"고 촉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