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통합당 노영민 수석부대표는 31일 의원총회에서 “2월 2, 14일 본회의를 열고자 한다"고 밝혔다. 2월 3일부터 8일까지 상임위를 개최하고 9․10일 양일간 대정부질문, 2․14일 본회의를 할 계획”이라며 “2월 중순까지 이번 임시국회를 마무리 지으려는 것은 각 당의 당내 경선 일정을 고려 했을 때 이때까지 마치는 게 옳다”고 설명했다.

노 수석은 “2월 2일은 "미디어렙, 디도스 특검법, 조용환 헌법재판관 임명동의안을 처리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14일 마지막 본회의에서는 “반드시 처리해야 할 법안 등 13일 법사위를 거쳐 처리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민주통합당은 이 같은 임시국회 일정을 가지고 31일 한나라당과 협의할 예정이다.

지난 19일 법사위에서 미디어렙은 한나라당과 민주통합당의 의견차이로 처리되지 못했다. 디도스 특검법 또한 마찬가지다. 현재 법사위에는 민주통합당의 ‘한나라당 관련자들의 중앙선거관리위원회와 박원순 홈페이지에 대한 사이버테러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의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김학재의원 외 88인)과 한나라당의 ‘2011.10.26 재보궐선거일 중앙선거관리위원회 홈페이지에 대한 디도스(분산서비스거부·DDos) 공격 사건 진상규명을 위한 특별검사 임명 등에 관한 법률안’(이두아의원회 165인)이 각각 올라와 있다.

언론보도에 따르면, 정치개혁특별위원회는 선거구획정과 관련된 공직선거법 개정안을 여야 간사간 합의로 법사위를 거치지 않고 본회의에 직접 상정하기로 했다. 정개특위의 핵심 쟁점은 선거구획정, 공직후보 선출시 모바일투표제 도입, 지역구결합비례대표제(석패율제) 등이다.

선거구획정에 대해 민주통합당은 세종시를 독립선거구로 하고 경기 파주․용인․기흥, 강원 원주를 분구해 4개의 선거구를 늘리고 영남 3곳, 호남 1곳을 줄이자는 ‘4+4 획정안’을 주장하고 있다. 한나라당은 세종시 독립 선거구에 반대하며 경기 파주, 강원 원주 등의 분구 허용하자는 의견이다.

또한 법사위에 계류 중인 결의안은 두 가지다. ‘정봉주 전 국회의원 사면 촉구결의안’(김부겸의원등 99인)과 ‘용산참사 생존자, 구속철거민 석방 및 특별사면 촉구결의안’(김진표 의원 등 5인 외 91인)으로 ‘정봉주 사면 촉구 결의안’ 논의는 가능할 보인다. 그러나 의결여부는 불투명하다. 7개월 동안 미뤄뒀던 용산 관련 촉구 결의안은 논의 조차 되기 어려워 보인다.

한나라당이 민주통합당이 제시한 일정에 합의하면 오는 2월 2일은 미디어렙, 디도스 특검법, 론스타 국정조사, 조용환 헌법재판관 임명동의안 등이 처리 될 것으로 보인다. 14일에는 18대 국회에서 양 당이 꼭 처리해야 된다고 주장하는 법안들이 처리될 전망이다. 현재 양당 의견차이가 없는 법안은 카드 수수료 인하를 뒷받침하는 ‘여신전문금융업법’개정안이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