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스=송창한 기자] CBS노컷뉴스가 '고발사주 의혹' 제보자 조성은 씨와 김웅 국민의힘 의원 녹취파일에 '윤석열' 언급이 없었다는 보도에 대해 사과했다. 하지만 조 씨는 노컷뉴스가 해당 보도의 경위를 밝히지 않고, 본 기사의 제목과 내용을 수정하지 않았다며 애초 예고했던 언론중재위 조정 신청 절차를 생략하고 법적 조치를 취하겠다고 밝혔다.

21일 오후 노컷뉴스는 홈페이지에 <[알림] '윤석열 언급' 관련 부정확한 보도 바로잡습니다>를 게재하고, 지난 7일자 기사 <김웅-조성은 녹취파일에 '윤석열' 언급 없었다>에 대해 사과했다. 노컷뉴스는 "복원돼 공개된 녹취파일을 검토한 결과 윤 전 총장의 이름이 두 차례 포함돼 있었다. 이에 상기 보도내용을 바로잡는다"며 "잘못된 보도를 하게 된 데 대해 독자 여러분께 깊이 사과드린다"고 밝혔다. 노컷뉴스는 7일자 기사내용에 [알림]글을 박스처리 해 추가했다.

노컷뉴스 10월 7일 <[단독]김웅-조성은 녹취파일에 '윤석열' 언급 없었다>

그러나 22일 조 씨는 미디어스와의 통화에서 노컷뉴스의 [알림] 처리를 사과로 받아들일 수 없다며 민·형사상 법적조치를 예고했다. 조 씨는 "기사형태가 아닌 [알림]으로 자사 사이트에만 올려놨다. 아직도 원래 기사의 제목을 바꾸지 않았고 제목 앞에 '정정' 이런 것도 달지 않았다"며 "거짓사실을 퍼뜨린 데 대해 민형사상 법적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말했다.

조 씨는 "그동안 저는 노컷뉴스 보도를 계속 문제삼아왔다. 이 보도로 저 뿐만 아니라 뉴스버스·MBC 등 기자들이 '조작하는 여자 얘기 듣고 조작보도 하느냐'는 공격을 받았고, 국정감사장에서도 문제가 됐다"며 "MBC는 국민의힘으로부터 고발까지 당했다. 보복을 위해 무고한 것은 큰 죄로, 노컷뉴스 보도는 경위를 밝혀야 할 법적 문제"라고 했다.

이어 조 씨는 "노컷뉴스가 정말 사실확인을 하려고 했으면 저에게 연락했을 것 아니냐. 다른 언론들은 다 물어왔다"며 "노컷뉴스가 책임을 경감하려고 한다면 경위를 정확하게 밝히고 어떤 부분에 오류가 있었는지 설명해야 한다. 또 저와 MBC에 사과하고, 이 보도가 사건에 미친 여파 등에 대해서도 정확하게 사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조 씨는 "이 피해를 어떻게 회복해야 하나. 그동안 저를 의심의 눈초리로 바라보는 언론에도 '언론은 그럴 수 있다'는 생각으로, 오히려 언론을 제가 설득해야 한다는 마음으로 취재에 투명하게 응해왔다"며 "기자만의 문제가 아니라 다른 언론에서 '윤석열' 보도가 있었음에도 재취재나 당사자 확인 등 당연한 절차를 밟지 않은 채 단정보도를 유지한 CBS에 고의성이 있다고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노컷뉴스는 지난 7일 "검찰은 지난해 4월 3일 있었던 김웅 의원과 조성은 씨 사이의 통화 녹취파일 2건을 조씨의 휴대전화에서 복구해 공수처에 넘겼다"며 "이 녹음 파일에는 '윤석열'이라는 이름이나 윤 전 총장으로 추정될 만한 대명사 등은 포함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고 보도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지난달 8일 서울 여의도 국회 소통관에서 '고발사주' 의혹과 관련해 입장을 밝히는 모습 (사진=연합뉴스)

당시 국민의힘과 윤석열 캠프는 MBC·KBS 등이 '윤석열 언급'이 있었다고 보도한 반면 다른 언론에서는 '윤석열'이라는 언급이 없었다며 '친여매체의 조작방송'이라고 주장했다.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국민의힘 위원 일동은 "친여매체의 무책임한 '아니면 말고'식의 보도에 민주당이 부화뇌동해 '고발사주' 망령을 제기하고 나섰다"고 말했다. 윤석열 캠프 윤희석 대변인은 TBS라디오 '김어준의 뉴스공장'과 인터뷰에서 "MBC 보도는 자의적으로 윤석열이라는 이름을 넣었다. 다른 기자들은 뭔가? 다 검찰이라고 했다"고 말했다.

노컷뉴스 보도 다음날인 8일 국민의힘은 MBC를 공직선거법상 허위사실 공표 혐의로 대검찰청에 고발했다. 이후 국민의힘은 국정감사에서 노컷뉴스 보도를 근거로 KBS, 방송문화진흥회(MBC 대주주, 방문진)를 압박했다.

14일 뉴스버스는 지난해 총선을 앞둔 4월 3일, 김 의원(당시 미래통합당 송파갑 국회의원 후보)이 조 씨와의 통화에서 윤석열 전 검찰총장을 언급했다고 단독보도했다. 뉴스버스 보도에 따르면 김 의원은 "(대검에)찾아가야 되는데, 제가 가면 '윤석열이 시켜서 고발한 것이다'가 나오게 되는 거예요"라고 말했다.

19일 MBC 'PD수첩'은 당시 녹취파일을 보도했다. 김 의원은 조 씨에게 범여권 정치인과 언론인들에 대한 고발장을 보낸 뒤 "요 고발장, 요 건 관련해 저는 쏙 빠져야 된다. 제가 가면 '윤석열이 시켜서 고발한 것이다'가 나오게 되는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미디어스’를 만나보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