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계 200여 개 단체가 “KBS 수신료 거부 운동에 나서겠다”고 벼르고 있다. 방송광고판매대행(이하 미디어렙) 법 제정이 미뤄지고 있는 원인은 한나라당의 KBS 수신료 연계처리 방침이기 때문이다. 또, KBS 사측을 비롯한 기자들의 로비 사실이 기름을 붓고 있다.

11일 부산과 대구, 광주, 울산, 대전, 포항, 춘천, 울산, 전북 등 전국 각 지역 기독교 단체들은 공동성명을 내어 “국회는 본회의를 소집해 조속히 미디어렙 법을 제정하라”고 촉구했다.

이들은 “만약 정치권이 거대 방송사의 로비에 굴복해 이런저런 핑계를 대면서 본회의 개최를 지연하고 종교방송사를 생존의 위협에 빠뜨리는 상황에 이른다면 기독교를 비롯한 모든 종교계의 강력한 반발을 감수해야 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또, “우리는 해당 의원들에 대한 낙선운동은 물론 KBS수신료 납부거부 등 모든 수단을 동원해 대응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들은 “2월로 법안 처리가 연기될 경우, 4월 총선과 대통령 선거로 이어지는 정치일정과 맞물려서 사실상 미디어렙법의 제정은 물 건너간다”고 우려했다. 이 경우, 각 방송사들은 무법 상태에서 무한경쟁을 벌이게 되고 경쟁력이 취약한 종교방송사와 지역방송은 생존의 위협을 받게 될 것이라는 게 이들의 주장이다. 이미 불교방송 등 종교방송과 지역방송의 광고수입이 크게 감소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들은 “13일 이전에 국회 본회의를 개최하려면 일정이 촉박하다. 한나라당 황우여 원내대표와 통합민주당 김진표 원내대표는 빠른 시일 안에 회동해 본회의 일정을 합의하고 미디어렙법을 즉각 제정하라”고 재차 촉구했다.

이번 성명에는 전국 각 지역 기독교연합회와 교회협의회, 성시화운동본부, YMCA, YWCA, 장로연합회, 홀리클럽, 광주NCC, 부산기독교교회협의회, 강원도기독교총연합회, 충남기독교연합회, 전남지역시군단위기독교연합회, 대구기독교총연합회, 대전시기독교연합회, 대전시기독교연합회, 포항기독교연합회, 광주기독교교단협의회, 광주초교파장로연합회, 광주YMCA, 광주YWCA, 대구YMCA, 대구YWCA, 청주YMCA, 청주YWCA, 대구성시화운동본부, 광주성시화운동본부, 대전성시화운동본부, 춘천성시화운동본부, 포항장로총연합회, 광주초교파장로연합회, 광주장로교단연합회, 청주기독교시민단체, 광주기독교수연합회, 기독교하나님의성회강원지방회, 기독교대한성결교회강원서지방회 등 2백여 개 종교 단체가 참여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