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김인규 KBS 사장 ⓒ연합뉴스
한나라당이 미디어렙법과 KBS 수신료 인상안을 연계 처리할 방침을 정함에 따라 KBS 수신료 인상안이 다시 수면 위로 떠올랐다.

한나라당이 4월 총선을 앞두고 국민적 반발을 불러일으킬 수신료 인상을 일방적으로 강행처리하기는 어렵지 않겠느냐는 관측이 조심스럽게 제기되는 가운데, KBS 내부에서는 "김인규 KBS 사장이야 올해 말 회사를 떠나면 그만이지만 그 뒷감당을 어떻게 해야할지 눈앞이 캄캄하다"는 탄식의 목소리가 흘러나오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KBS본부(본부장 김현석)는 9일 성명에서 "수신료 현실화를 위해서는 사회적 합의와 공정방송 실현에 최대한의 노력을 기울여야 했지만 김인규 사장은 지금까지 역주행만 해왔다"며 "김인규 사장이야 올해 말 회사를 떠나면 그만이지만 그 뒷감당을 어떻게 해야 할지 눈앞이 캄캄하기만 하다"고 밝혔다. MB특보 출신 경력으로 인해 언론계의 거센 비판 속에서 2009년 11월 24일 취임한 김인규 사장의 임기는 올해 11월까지다.

KBS본부는 "(수신료가 곧 인상될 것이라는) 사장의 호언장담과는 달리 특별한 기약도 없이 수신료 현실화의 데드라인은 다가오고 있지만 KBS는 차곡차곡 알뜰히 망가져가고 있다"며 "민주통합당 대표경선 토론회 무산은 아주 상징적인 사건"이라고 강조했다.

"방송 당일까지 스탠바이돼 있던 중계방송을 '민주통합당이 KBS를 인정하지 않는다'는 이유로 취소시킨 것은 KBS 역사상 초유의 사태"라며 "그 대상이 한나라당이라도 있을 수 없는 일"이라는 것이다.

KBS본부는 이어 "(KBS 사측은) 도청 의혹 사태의 악몽이 채 가시지 않은 상태에서 기자들을 동원해 여야 정당을 압박하는 행태를 반복했다"며 "총선과 대선이 있는 올해 이런 일이 연이어 벌어지지 않는다고 어떻게 장담할 수 있을까?"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KBS본부는 "사측은 '(수신료 인상의) 9부 능선에 왔으니 조금만 더 참으라'고 말하겠지만 우리의 인내심도 이제 9부 능선에 도달했다. 이런 식의 일탈은 이제 더 이상 두고 볼 수가 없다"며 "김인규 사장은 오판하지 않기 바란다"고 말했다.

한편, 한국기독교교회협의회(NCCK, 총무 김영주 목사)는 8일 성명을 내어 수신료 인상 추진을 즉각 중단할 것을 촉구했다.

NCCK는 "KBS 수신료 인상 추진은 제한된 광고시장에서 KBS에 2000억원의 수입을 보장해 주고 그만큼의 광고시장을 종편에 허용하려는 '한나라당의 종편 구하기 작전'"이라며 "우리는 KBS가 진정 공영방송으로서의 위상을 찾고 본연의 사명에 충실할 것을 기대하기에 부당한 수신료 인상 기도에 일관되게 반대해 왔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