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청자단체들은 민주통합당 대표 경선 중계방송을 거부한 KBS를 향해 "수신료 인상을 이유로 정당과 국회를 겁박한 것이 사실인지 국민에게 밝히고, 사실이라면 엄중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촉구하고 나섰다.

▲ 미디어세상열린사람들, 매체비평우리스스로, 서울YMCA 언론인권센터 등 9개 시청자 단체는 9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KBS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수신료 인상 거래하는 KBS 규탄한다"고 밝혔다. ⓒ곽상아

미디어세상열린사람들, 매체비평우리스스로, 서울YMCA 언론인권센터 등 9개 시청자 단체는 9일 오후 2시 서울 여의도 KBS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이 같이 주장했다.

KBS는 민주통합당의 6일 대표 경선 중계방송을 거부한 이유에 대해 "KBS 선거보도준칙상 총선을 석달 앞둔 시점에 정당 행사를 중계하는 것은 부적절하다"고 밝히고 있다.

그러나 KBS 새 노조에 따르면, 고대영 KBS 보도본부장은 "민주통합당이 KBS를 인정하지 않기 때문"이라며 한나라당과 달리 민주통합당이 KBS 수신료 인상에 대해 협조하지 않고 있기 때문에 중계방송을 거부했음을 시사했다.

시청자단체들은 이와 관련해 "새 노조 쪽이 민주당 경선 중계를 왜 취소했느냐고 따지자 고대영 본부장은 '수신료 인상 약속은 번복하면서 중계방송은 해달라는 정당 압력에 굴복해야 하느냐. 민주당 경선과 국민의 알 권리는 관련이 없다'고 말했다고 한다"고 밝히며 "제1야당 대표 경선이 국민 알 권리와 상관없다는 판단은 어디에서 비롯한 것인가?"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이어 "어떻게 방송 편성권한을 수신료 인상이라는 자신들의 이익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음을 뻔뻔하고 공개적으로 밝힐 수 있단 말인가?"라고 물으며 "참으로 황당한 일"이라고 개탄했다.

시청자단체들은 "KBS는 수신료 인상을 이유로 정당과 국회를 겁박한 것이 사실인지 국민에게 밝히고, 사실이라면 엄중한 책임을 져야 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또, 시청자단체들은 "(KBS의 해명을 받아들인다 하더라도) KBS는 왜 애당초 내부 선거보도준칙을 어겨가며 정당행사인 민주통합당 대표경선 토론 중계를 하겠다고 했는가? 처음 토론 중계를 하겠다고 결정했을 때까지 몰랐던 또는 어기기로 했던 선거보도준칙이 왜 경선 토론에 임박해서 중계를 거부하는 금과옥조가 됐는가?"라고 물으며 "내부 선거보도 준칙을 공개하라"고 요구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노영란 매체비평우리스스로 사무국장은 "KBS가 KBS에 대한 시청자들의 분노를 이해하고, 수신료 인상을 포기한 줄 알았더니 뒤로 꼼수를 부리고 있었다"며 "동네 뒷골목 깡패와 다를 바 없는 행동을 해놓고 어떻게 시청자들을 주인으로 모시겠다고 할 수 있느냐"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어 "로비와 꼼수로 일관해서는 KBS가 문 닫을 일이 얼마 남지 않게 될 것"이라며 "김인규 사장은 남은 임기를 채우는 것도 부끄러워해야 한다"고 꼬집었다.

박영선 언론연대 대외협력국장은 "국민으로부터 위임받은 전파를 정당 협박 수단으로 사용하고 있는 KBS의 행태에 대해 분노한다. 제1야당 대표경선 중계거부는 언론역사상 듣도 보도 못한 중차대한 일"이라며 "언론시민사회는 수신료 인상 강행과정에서 KBS가 정당을 협박하고 중계까지 거부한 것에 대해 책임자를 추궁해 사죄하게 만들 것"이라고 강조했다.

한서정 전 언론소비자주권캠페인 대표는 "현재 수신료 납부를 거부하고 있다. 철저하게 권력의 나팔수로 전락한 KBS를 위해서는 단 한푼도 낼 수 없기 때문"이라며 "KBS가 시청자들에 의해 파멸의 길을 걸을 수 있음을 시청자의 한 사람으로서 경고한다"고 밝혔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