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수재단 사회환원 투쟁'을 진행하고 있는 부산일보 노동조합(위원장 이호진)이 직접 서울 중구에 있는 정수재단 사무실을 찾아가 "박근혜 한나라당 비상대책위원장은 자신이 가진 모든 기득권을 내려놓겠다던 공언을 바로 정수재단 문제에서 행동으로 보여라"고 촉구했다.

▲ 부산일보 노조는 8일 정오 서울 중구 정수재단 사무실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개최했다. ⓒ부산일보 노동조합

부산일보 노조는 8일 정오 서울 중구 정수재단 사무실 앞에서 규탄 기자회견을 열어 "박근혜 위원장이 현실정치에 깊숙이 뛰어들어 대선주자로 떠오른 마당에 특정 정치세력과의 관계가 여전히 정리되지 않고 있는 정수재단 소유 부산일보는 언론사로서의 공정성 시비에 휘말리기 쉬운 구조에 갇혀있다"며 "최필립 정수재단 이사장을 비롯해 박근혜 위원장과 관련 있는 이사진이 물러나면 해결되는 일"이라고 주장했다.

부산일보 노조는 기자회견문에서 "'이미 사회에 환원된 공익재단이고, 2005년 이사장직에서 퇴임했다' '재단운영에 관여한 적도 없고 관여해서도 안 된다'는 해명만으로 언제까지 버틸 수 있겠는가?"라며 "'방법이 없다'고 계속 미적거리는 모습은 수조원에 달하는 정수재단 재산을 포기할 수 없다는 얘기밖에 안 된다"고 지적했다.

이날 기자회견에서 부산일보 노조는 "정수재단이 명실상부한 공익법인으로 거듭나는 것이 역사적 상식에 부합하는 일"이라고 강조했다.

부산일보 노조는 "(정수재단은) 허울좋은 장학사업을 내걸었지만 지분 30%를 보유한 MBC로부터 20억원, 100%를 보유한 부산일보로부터 8억원을 매년 거둬들여 경상비로 쓰고 남는 돈 21억원 정도를 장학금으로 지급할 뿐"이라며 "200억 가량 보유한 유동자산, 평가금액 추정도 불가능한 부동산 자산 등은 손도 대지 않고 계속 불어나고 있으며, 연간 2억 5천만 원이라는 거액의 연봉이 이사장 한 사람에게 지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고 밝혔다.

이어 "재단 이사장 자리가 자신의 측근에게 고액 연봉을 보장하는 자리로 악용되고, 그로부터 다시 정치헌금을 기부받는 방법이 동원된다면 투명한 장학재단이라고 부르기는 어렵지 않겠는가?"라고 의문을 제기했다.

기자회견에 참석한 이호진 부산일보 노동조합위원장은 "서울에 있으면 부산이 보이지 않지만 부산에도 사람들이 살고 있고, 지역 언론이 있다"며 "전국 최대의 지역 일간지이자 편집권이 독립돼 있는 자랑스러운 부산일보를 더욱 건강하게 만들기 위한 투쟁, 왜곡된 역사를 바로잡는 투쟁에 시민들의 관심과 성원을 바란다"고 말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