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편성채널의 광고 직거래 금지와 취약 매체에 대한 지원을 촉구하면서도, 민주통합당을 향해 “미디어렙 법안을 제대로 만들 수 없는 상황이라면 최악의 경우 내년 총선 이후를 도모하는 것이 합리적”이라고 밝힌 민주언론시민연합의 입장을 종교방송이 정면 반박하고 나섰다.

CBS, 불교방송, 평화방송, 원음방송 등 종교방송으로 구성된 종교방송협의회는 23일 오후 성명을 통해 민주언론시민연합(이하 민언련)이 지난 22일 발표한 “미디어렙법 ‘야합’말라”는 제목의 성명을 비판했다. 동시에, 미디어렙(방송광고판매대행) 법안은 올 해 안으로 처리되어야 한다는 입장도 분명히 했다.

▲ CBS에 걸린 미디어렙 입법 촉구 대형 현수막 ⓒ언론노조
종교방송협의회는 먼저 △종편 광고 직거래 허용 금지 △민영렙 특정 방송사 소유물 전락 금지 △취약 매체에 대한 지원책에 대한 민언련의 입장에 “동의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그러나 “이를 관철시킨다는 명분으로 미디어렙법의 제정을 미루는 것이 오히려 최악의 상황을 유발하게 될 것”이라며 “실제로 이 성명의 발표 이후 미디어렙법과 관련한 여야의 합의 과정이 백지화되면서 입법이 어려워지는 상황으로 치닫는데 대해 깊은 유감을 표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또 “종편이 이미 직접 광고영업을 하고 있는 현실에서 미디어렙법의 입법 미비 상태를 지속시킬 경우 이를 기정사실화 시키는 결과가 돼, 오히려 야합이라고 주장하는 결과보다 더 최악의 상황이 될 것”이라며 “미디어렙법이 제정되지 않음으로써 모든 종편과 지상파 방송이 자유롭게 자사 렙을 만들 수 있게 되기 때문에 미디어렙사의 난립 상황이 올 수도 있다”고 우려했다.

“미디어렙법 제정 지연, 지역·종교방송 고사”

“내년 총선 이후로 미디어렙법 제정을 늦추자”는 주장에 대해서는 “지역방송과 종교방송을 고사시키려는 위험한 발상”이라며 강하게 비판하고 나섰다.

종교방송협의회는 먼저 “야합을 말라는 주장과 함께 총선이후에 법 제정을 하는 것도 불사한다는 논리는 매우 위험한 결과를 초래하게 될 것”이라며 “또 12월 대선을 앞 둔 상황에서는 무리한 국회운영이 힘들고 논란이 되는 법 개정이 어려운 현실일 것을 감안하면 미디어렙법의 입법미비 상태가 대선 이후로까지 늦춰질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지적했다.

이들은 그러면서 “최소한의 마지노선은 연내에 반드시 미디어렙법을 통과시켜야 한다는 것이고 최대의 목표로 종편이 미디어렙법의 규제를 받도록 해야 하고 민영렙의 소유지분 제한을 하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들은 특히 민주당을 언급하며 “스스로 판단과 결정을 하지 못한 채 각각의 이해관계가 상이한 언론노조나 민언련 등 언론 단체에 맡겨두는 것은 책임정당의 역할을 스스로 포기하는 것이므로 이에 대한 비판을 면치 못할 것이며 그 결과에 대한 책임을 반드시 져야할 것”이라고 강경한 입장을 밝히기도 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