편집권 독립을 위한 투쟁 과정에서 노조위원장이 해고되고 신문 발행이 중단되는 등 최근 벌어진 부산일보 사태와 관련해,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의 책임을 촉구하는 목소리가 언론계 내부에서 이어지고 있다.

현재 전국언론노동조합 부산일보 지부는 ‘편집권 독립’을 주장하며 부산일보 지분을 100% 갖고 있는 정수장학회의 사회 환원을 촉구하고 있다. 또, 기존 정수장학회가 갖고 있는 사장 임명을 사장추천제 등 투명한 절차를 통해 임명해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이와 함께, 최필립 이사장을 비롯해 박근혜 전 대표의 측근으로 구성된 정수장학회 이사진의 사퇴를 요구하고 있다.

“정수장학회, 박 전 대통령 집안 사유재산처럼 운영 의혹”

▲ 박근혜 전 한나라당 대표 ⓒ연합뉴스
이호진 언론노조 부산일보지부 지부장은 23일 오전 평화방송 라디오 <열린세상 오늘 이상도입니다>와 인터뷰에서 “과거 62년에 유명 기업인이던 김지태씨 재산을 빼앗아서 만들어진 게 정수장학회”라며 “재단 쪽에서도, 박근혜 전 대표 쪽에서도 이미 사회에 환원된 거라고 해명하고 있는데 이 재단이 지난 49년 동안 어떻게 운영되었는지를 보면 정치적인 색깔이 드러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구체적으로, 박 전 대통령 동서인 조태우씨가 4년 동안, 박근혜 전 대표가 10년 동안 이사장을 맡았으며, 현재는 박 전 대표 비서였던 최필립씨가 이사장을 맡고 있다는 점을 언급했다.

이와 관련해, 이 지부장은 “이런 것을 보면 박 전 대통령 집안의 사유재산처럼 운영되어 온 게 아닌가 의혹을 살 수 밖에 없는 상황이고, 박근혜 전 대표가 대선 후보로 거론되기 때문에 부산일보 지분을 100% 갖고 있는 정수장학회에 대해서 독립적인 관계 설정이 필요하다”고 거듭 강조했다.

그는 또, 최근 벌어진 편집국장 대기 발령 조치, 노조위원장 해고, 노조원에 대한 법적 대응, 신문 발행 중단 등 부산일보가 보인 일련의 행보와 관련해서는 “유례없이 강하게 나오고 있다. 부산일보 경영진만의 판단으로 이뤄졌다고 보지 않는다”고 말했다.

이와 함께 “내년에 박근혜 전 대표가 대선에 나오니까 박 전 대표에게 방해가 될 만한 싹을 자르고 가자는 합의가 있지 않았나 우려하고 있다”며 “특히 부산일보 사장은 내년 2월에 임기가 끝나기 때문에 노조를 탄압하고 싹을 미리 자르는 것을 공으로 받아서 한 번 더 사장을 하려고 하는 것 아닌가 걱정을 하고 있다”고 우려했다.

▲ 전국언론노동조합이 16일 오후 4시30분 부산 동구 수정동 부산일보 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송선영
“시간 끌수록 박 전 대표에게 부담으로 작용할 것”

현재 부산일보 사태가 악화되는 원인으로는 최필립 정수장학회 이사장을 꼽았다.

그는 “부산일보와 정수장학회 관계를 새롭게 설정하기 위해 사장 선임할 때 사원들 의사를 반영해서 (임명하는) 후보면 (부담을) 줄여드리겠다고 했는데도 사장 선임 제도를 협의하지 않겠다는 뜻을 굽히지 않았다”며 “최근에는 ‘용지 공급을 끊어서라도 신문을 못 만들게 해야한다’ 거나 혹은 ‘노조가 계속 투쟁할 경우에는 회사를 아예 팔아 버리겠다’는 막말까지 하고 있어 사태가 커지는 데 상당한 원인이 최필립 이사장에게 있다”고 지적했다.

그는 그러면서 “결국에는 이 문제를 해결할 수 있는 분은 박근혜 전 대표밖에 없다”며 “지금 최필립 이사장도 박 전 대표가 2005년에 직접 만나서 이사장을 맡아달라고 부탁해서 맡았기에 이사장 자리에서 물러날 수 있게 할 사람도 결국은 박 대표밖에 없지 않나. 결단을 내리지 않고 시간을 끌수록 박 전 대표에게는 부담으로 작용할 것”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