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과 시민통합당, 한국노총 등이 참여하는 ‘민주통합신당’이 내년 1월 초 출범하게 됐다.

민주당은 지난 11일 임시 전국대의원대회를 열어 통합을 의결한 바 있다. 그러나 정족수 충족 여부를 둘러싸고 논쟁이 벌어지고 있다. ‘가결’ 요건은 대의원 절반 이상 참석과 과반수 찬성이다. 그러나 투표한 사람이 대의원 절반에 미치지 못한다는 논란이 불거지고 있다.

▲ 11일 오후 서울 송파구 잠실동 잠실실내체육관에서 야권 통합을 결의하기 위한 열린 민주당 전국대의원대회에서 민주진보세력과의 통합이 진통 끝에 의결되자 통합에 반대하는 당원들이 몸싸움을 벌이고 있다.ⓒ연합뉴스

‘통합 반대파’ 입장의 대의원들이 당직자를 폭행하는 사건이 벌어지는가 하면 투표가 끝나고도 4시간 후에 가결선포가 진행됐다. 또, 당내에서 ‘전당대회 효력정지가처분신청도 검토하겠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이래저래 민주당의 앞날이 캄캄하다. 조중동은 벌써부터 “통합정당, 법적 불씨 안고 억지로 출발”, “대통합한다더니 두 동강 내나”, “민주당 ‘야권통합전대’ 오히려 갈등 키웠다”는 등의 기사를 내보내고 있다.

이용섭 대변인, “통합안은 가결됐다”

이와 관련해 이용섭 민주당 대변인은 12일 CBS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일부 몸싸움, 충돌이 있어서 참으로 아쉽다”면서도 “통합안은 가결됐다”고 강조했다. 이 대변인은 손학규 대표 측근이다.

이용섭 대변인은 “대의원 수가 1만562명 가운데 5820명이 참석했고 그 가운데 55%가 투표를 했다”며 “이 중에서 76%가 찬성표를 던졌고 11%가 반대, 나머지 13%는 기권을 했다”고 밝혔다.

그는 “기권하신 분들을 출석으로 볼 것이냐 아니면 출석하지 않은 것으로 볼 것이냐는 이견이 있다”면서도 “당헌 해석의 문제가 있는데, 최종해석권자는 당무위원회로 43명이 참석한 가운데 만장일치로 당헌상 문제가 없다고 결론을 냈다”고 강조했다. 또, “이의를 제기할 수도 있겠지만 통합에 당원 모두가 동참해주길 바라고 있다”고 덧붙였다.

‘전당대회 효력정지가처분신청’에 대해서도 이용섭 대변인은 “당헌 107조 2항을 보면 ‘재적구성원 과반수의 출석이 먼저 있어야 된다’고 돼 있다. 대의원 55%가 참석을 했기 때문에 문제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그는 “효력정지 가처분 신청이 받아들여지려면 나름대로 법적 타당성이 있어야 한다”며 “그렇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법원에서 받아들인다는 보장은 희박하다”고 주장했다.

통합반대 입장을 견지했던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일단 ‘법적대응은 하지 않겠다’는 입장이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 “법적대응은 하지 않겠지만…”

같은 날 MBC라디오 <손석희의 시선집중>과의 전화연결에서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처음부터 합법적인 전당대회에서 결정되는 사항에 대해서는 따르겠다는 전제가 있었다”며 이 같이 말했다. 그러나 통합 의결과정에 대해서는 이견이 컸다.

박지원 전 원내대표는 “해석상의 문제가 있다”면서 “당헌당규 상에는 전당대의원증은 하루 전에 발급하게 돼 있다. 그러나 불가피한 상황에는 당일 발급 받을 수 있는데, 하루 전에 발급된 대의원들이 전부 입장했다고 볼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또, “옥외에서 발급된 대의원증을 가지고 다 입장했다는 해석도 무리가 있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런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지도부와 언론을 통해서도 이야기를 했는데, ‘반통합파’로 몰아갔다”고 불편한 속내를 드러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