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역방송 구성원들이 방송광고판매제도(미디어렙법) 마련을 촉구하며 대구에 있는 이명규 한나라당 의원의 지역구 사무실을 기습 점거했다. 한나라당 원내수석부대표인 이 의원은 미디어렙법 6인소위 위원을 맡고 있다.

전국언론노동조합 소속 지역방송 지부장들은 9일 오후 대구광역시 북구 침산동에 있는 이명규 의원 지역구 사무실을 긴급 점거, 미디어렙법 제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었다. 미디어렙법 논의를 위해 구성된 미디어렙법 6인소위는 한나라당 이명규 수석부대표·안형환·허원제 의원, 민주당 노영민 수석부대표·김재윤·전병헌 의원으로 구성돼 있다.

당초 언론노조는 이명규 의원을 향해 미디어렙법과 관련한 면담을 요청했으나, 이 의원은 “미디어렙을 둘러싼 이해 관계가 복잡하니 나는 못하겠다” “미디어렙 6인소위 한나라당 대표도 관두겠다”며 면담을 거부한 것으로 전해졌다.

▲ 전국언론노동조합 소속 지역방송 지부장들이 9일 오후 대구광역시 북구 침산동에 있는 이명규 의원 지역구 사무실을 긴급 점거, 미디어렙법 제정을 촉구하는 기자회견을 열고 있다. ⓒ언론노조 트위터
이와 관련해, 언론노조는 먼저 미디어렙에 대해 광고주가 방송사에 부당한 영향력을 행사해 보도·제작에 개입하거나 또는 방송사가 광고에 영향력을 행사할 가능성을 차단하는 공적 장치라고 강조했다. 즉, 미디어렙법이 제정되지 않은 채 방송 광고가 직거래 되면 방송의 공공성과 다양성이 훼손되고, 상대적으로 취약한 지역방송, 지역신문은 존폐의 위기를 맞을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명규, 조중동 종편 위한 방패막이 자처하는 이유는?”

언론노조는 이날 발표한 성명을 통해서는 이명규 의원의 행보를 비판하고 나섰다. 이와 함께, 즉각적인 미디어렙법 제정을 촉구했다.

이들은 “오늘 우리는 왜 이명규 의원이 지역언론을 말살하는 ‘한나라당 안’을 만들고 이렇게 당당하게 나서야 하는지, 조중동 종편을 위해 정녕 지역언론은 죽어도 되는지, 대한민국의 언론 공공성, 언론 다양성, 언론 지역성을 말살하면서까지 조중동 종편채널만을 위해 방패막이를 자처하는 이유가 무엇인지 그 대답을 듣고 싶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이들은 또 “한나라당과 이명규 의원이 지역민을 배반하고 언론 공공성을 말살한 주범으로 역사에 기록되기를 원한다면 말릴 생각은 없지만 그 위험한 사익추구가 지역의 말살, 국민의 피해, 민주주의에 대한 위협이 되는 것을 두고 보지 않을 것”이라며 “언론과 대한민국의 민주주의가 송두리째 ‘제물’로 바쳐지는 것을 절대 그냥 두지 않을 것”이라고 밝혔다.

언론노조는 아울러, 대구 지역 주민들을 향해 호소하기도 했다.

이들은 “이곳의 국회의원인 이명규 의원은 조중동 족벌언론의 이익만을 위해 지역방송과 지역신문을 존폐의 위기로 내모는 ‘조중동을 위한 미디어렙법’을 만들려 한다”며 “이는 ‘대한민국과 지역구를 위해 힘써 일하라’는 주민 여러분의 명령을 하찮게 여기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또 “선출권자인 주민 여러분은 안중에도 없이, 권력과 조중동 족벌의 힘을 빌려 공천만 따내면 당선은 당연하다는 오만함이 아닐 수 없다”며 “이명규 의원이 계속 지역주민과 국민을 위한 정치를 포기하고 조중동 족벌언론과의 야합에만 골몰한다면, 내년 총선에서 주민 여러분의 엄정한 심판을 보여 달라”고 호소했다.

저작권자 © 미디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