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 지원이한테 미안하네...', '가사 틀렸어...'에 담긴 김경호의 말에는 아쉬움으로 가득했다. 동시에 미안함이 가득 차 있다는 것이 느껴졌다. 조금만 더 잘 불렀어도 사람들이 자신이 기억하는 '故 서지원'을 더 많이 기억해 줄 수 있었을 텐데, 그것을 하지 못했다는 아쉬움과 자책감이 드는 듯했다.
하지만 돌려놓고 생각하면 누가 봐도 이번 노래는 1위를 할 수 없는 노래였다는 데는 생각이 같을 것 같다. 김경호조차 1위는 생각도 안 했을 것이다. 특히 김경호의 마음새라면 이번 노래를 어떤 의도로 부르겠다는 계산이 서 있을 테고, 그가 어느 부분에서 손해를 감수해야 하는지를 알면서도 강행할 수밖에 없어 보였다.
김경호의 노래가 끝나고 '장기호' 교수만이 어쩌면 그의 마음 한 구석을 이해하고 있지 않았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장기호 교수는 김경호가 아무런 편곡 포인트를 갖지 않고 부른 것에 대해 평가하며 '음악적인 것보다는 뭔가 다른 의도를 갖고 노래해야겠다는 생각을 가진 것 같다'라고 이야기했다. 장기호 교수를 제외한 자문위원들은 그의 무대가 이전 무대에 비해 어필이 덜 된 부분만 이야기했지만, 그만은 왜 김경호가 그런 선택을 할 수밖에 없는지를 고려해보려는 듯했다.
김경호는 서지원에 대해 항상 미안한 마음을 가지고 있는 듯했다. 그도 그럴 것이 같이 무명 시절을 겪으면서 한 라디오에 출연해 고정 활동을 한 것이 유달리 짙은 의리를 쌓게 하는 교감이었을 텐데, 시작한 지 얼마 안 되어 그의 사망 소식을 듣고는 많이 충격을 받았을 것 같았다.
1996년 사망한 故서지원은 당시 김경호와 같이 활동하면서 힘든 시간을 버텨왔다. 이때는 두 가수 모두 같은 상황이었다. 서지원은 <내 눈물모아>로 1위를 했지만 많은 대중에게 사랑을 받지는 못했다. 김경호도 1995년에서 1996년까지 무척이나 어려운 시절을 보냈다. 1집을 발표하고 활동했지만 그에게는 힘든 일이 유독 많았다. 기획사부터 시작하여 앨범은 잘 알려지지 않았고, 활동하는 데에도 지장이 많았던 때가 이때다. 그런 힘든 상황에서 서지원과 함께 라디오 활동을 하게 된 것이다.
김경호는 1997년을 기점으로 몇 년간 많은 사랑을 받았고, 다시 희귀병으로 고생하면서 외로운 시간을 보내게 된다. 그렇지만 무대 활동을 통해서 그를 사랑하는 많은 이들에게 꾸준히 희망의 무대를 선사했다. 그리고 <나는 가수다> 출연은 그가 새롭게 조명 받는 기회가 되었고 그는 다시 스타가 되었다.
트리뷰트 음반이나 편곡을 한다는 것이 가능한 일인지를 우선 생각해 보지 않을 수 없다. 자문위원단 중에 한두 사람이 이야기하는 아쉬움이란 기존에 보인 김경호의 무대가 워낙 파워풀하고 개성이 강하기에 상대적으로 아쉽다고 표현을 했지만, 고인의 노래를 불러 헌정하는 무대에서 편곡이 최선인지를 생각해 봐야 할 듯하다.
안타깝게 세상을 떠난 고인의 노래를 부르는 데까지 그만의 스타일로 편곡하라는 것은 솔직히 무리가 아닐까 싶다. 김경호가 만약 이 곡을 가지고 락스타일로 불렀다면 반응은 좋았을지 모르겠으나, 그가 생각하는 속 깊은 애도는 사라지는 부작용이 일었을 것이다.
김경호 또한 편곡을 하면 반응이 좋을 것이란 것쯤은 알고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그는 서지원의 노래에 단 하나의 기교도 넣지 않으려 노력했다. 원곡 그대로가 전해지기만을 바랐던 것이다. 이번 무대만큼은 단 한마디도 틀리고 싶지 않았던 것은 온전히 서지원의 곡 그대로가 들려졌으면 하는 바람에서였을 것이다. 그런데 틀렸으니 얼마나 미안했을까!
그래서 그는 노래를 부르고 한참을 괴로운 모습을 보였다. "아... 지원이한테 미안하네..."라는 자조 섞인 말은 진정 아끼는 동료에 대한 애정담긴 모습이었다. 그 마음새가 무척이나 아름다운 모습이 아니었나 생각이 든다. 그래서 그는 영락없는 국민언니이지 싶다. 못 바꿔서가 아닌, 바꿔서는 안 될 노래의 순수성을 유지하려는 것을 오히려 칭찬해 줘야 하지 않을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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